[기고]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 친절
[기고]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 친절
  • 서귀포방송
  • 승인 2023.07.2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명훈, 서귀포시 청정축산과 주무관
좌명훈
좌명훈

공직생활을 시작한 지 어느덧 2년이 지났다. 짧으면 짧고 길면 길었던 이 시간 동안 이 글을 쓰며 필자는 공직생활을 하며 무엇을 가장 크게 얻고 배웠는지 떠올려봤다.

여러 많은 것들을 배우고 얻었지만 그중 가장 큰 소득은 ‘친절’이라는 두 글자가 얼마나 큰 힘을 가졌는지 알게 됐다는 것이다.

이런 친절의 힘을 최근 민원을 해결해 주면서 크게 느꼈는데, 얼마 전 사무실로 방문하신 할머니 한 분께서 다급하게 해결될 일이 있다며 한 번만 도와달라고 간곡히 부탁한 적이 있다.

원칙대로라면 민원을 처리하는데 3일이라는 시간이 걸렸지만, 그분의 간절한 눈과 표정을 본 그 순간, 어떤 책임감이 들었는지 최대한 빨리 해결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고, 적극적으로 처리한 결과, 하루 만에 민원을 해결해 주게 되었다.

이때 이분이 필자의 손을 잡고 “고마워요, 선생님”이라며 환하게 웃으시던 모습을 지금까지 잊을 수가 없다. 그리고 이 일을 통해 하나의 깨달음을 얻었는데, 민원인들을 만나면서 의도치 않게 베푼 친절은 세상에서 가장 비용이 적게 들지만 가장 강력한 힘을 갖고 있고 삶의 변화를 주는 원동력이 된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

중요한 건 이런 원동력의 파급 효과가 단발성으로 끝나는 게 아닌 양뱡향으로 전달되어, 본인에게 친절을 베풂 받은 사람들이 또 다른 선행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을 베풀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이런 영향력을 지닌 친절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지녔다고 생각한다. 다만 친절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남에게 가르침을 받거나 배우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사람들과 직접 부딪히고 대화를 주고받으며 자신감을 얻고 자기 말과 행동이 어떤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생각하며 업무를 수행한다면 친절이라는 힘이 자연스럽게 내면에 쌓이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옛날 노자의 명언 중 말의 친절은 자신감을 만들고, 생각의 친절은 심오함을 만들며, 베푸는 친절이 사랑을 만든다는 말이 있다. 결국 사람을 더욱 깊이 있고 따뜻하게 만드는 것은 친절이다. 앞으로 여러분이 민원인을 대할 때 항상 친절한 모습을 일관성있게 보여준다면, 여러분 내면에서 아름다운 꽃이 자라날 거라 믿는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