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귤정책 겉돌아...적극적행정 펼쳐야..
감귤정책 겉돌아...적극적행정 펼쳐야..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3.09.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지 도매시장 규격 외 감귤 점검에 나서다.
- 서귀포시+감귤출하연합회 서울가락도매시장 합동점검 실시
감귤정책 겉돌아...적극적행정 펼쳐야..
감귤정책 겉돌아...적극적행정 펼쳐야..

감귤주산지 서귀포에서 비상품감귤이 해마다 불법으로 유통되고 있지만 아직도 근절되지 않고 있다.

감귤을 생산하는 농민들도 맛있는 감귤을 재배해야 하지만, 이를 유통하는 중간상인들이 마진을 더 남기기 위해 비상품감귤을 불법으로 유통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정은 폐쇄회로(CC)TV 관제센터와 협력하며 가능한 수단 방법을 총동원해 근절될 때까지 더욱 강력하게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다.

13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추석연휴를 앞두고 규격 외 감귤 출하로 제주 감귤의 이미지가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감귤출하연합회와 합동으로 소비지 도매시장 점검을 실시 규격 외 감귤 7건, 5,805kg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지난 9일 극조생 감귤 출하 전 품질검사제 신청 대상지 착색상태 확인을 위해 감귤원을 둘러 보는 중 일부 감귤원에서 조기 수확 후 감귤선과장에서 선과해 소비지 도매시장으로 출하된 상황을 포착했으며, 서귀포시와 감귤출하연합회가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서울가락도매시장 점검을 실시했다.

서울 가락 농수산물 도매시장 규격 외 감귤 점검한 결과 감귤 조례를 위반한 4개업체 7건 5,805kg에 대해 적발했으며, 적발된 감귤선과장은 과태료 처분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게 된다.

최근 하우스 감귤은 서울가락도매시장 기준 1일 30~40톤 출하되고 있으며 대체로 외관 상태 및 품질이 양호해 9월 평균 19,620원/3kg(전년 15,450원/3kg, 전년대비 27% 상승)을 유지하고 있는데 규격외 감귤 출하로 가격형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는 당초 드론단속 일정보다 3일 앞당겨 13일부터 2대를 투입해 10월 5일까지 극조생감귤 재배지역을 중점적으로 수확하는 현장을 점검하고 18일부터는 극조생 감귤 품질검사를 실시해 출하 감귤 상품성을 높여나가고, 유통지도요원을 투입해 후숙·강제 착색 등 감귤 조례 위반 의심 행위를 집중 단속해 나갈 계획이다.

감귤정책 겉돌아...적극적행정 펼쳐야..
감귤정책 겉돌아...적극적행정 펼쳐야..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