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스마트경로당, 어르신 도우미 배치
서귀포시 스마트경로당, 어르신 도우미 배치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3.02.16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 여가의 품격을 높인다
-3차 교육 실시, 3월 본격 활동 -
실가밈디어서비스를 활용한 어르신 건강체조
실감미디어서비스를 활용한 어르신 건강체조

16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최초로 구축된 '서귀포형 건강·행복 스마트경로당'에 어르신 도우미를 배치하고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귀포시는 지난해 말 서귀포시 관내 72개 경로당에 AI(인공지능) 로봇, 메타버스(가상현실) 기기(VR), 실감미디어 서비스(체감형 동작 인식 시스템)의 디지털기기를 갖춘 스마트경로당을 구축함에 따라 어르신들의 디지털기기 사용 어려움을 해소하고 스마트경로당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올해 1월부터 노인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경로당 도우미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서귀포시 스마트경로당
인공지능로봇을 활용한 서비스

'스마트경로당 도우미 사업'은 서귀포시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 72명을 대상으로 72개소 스마트경로당에 각각 배치되어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에게 디지털기기 사용 방법 안내 및 운영 관리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지난 1월부터 현재까지 배치된 스마트경로당 도우미는 총 68명으로, 2월 현재 4개소를 제외한 전 경로당에 배치가 완료됐으며, 2차례에 걸친 현장 교육을 통하여 도우미 수행을 위한 필수 사항들을 숙지했다.

또한, 각각 배치된 경로당에서 어르신들과 함께 배운 내용들을 하나하나 실습해 보기도 하고 설명도 해드리면서 스마트경로당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서귀포시 김규선 노인요양팀장은 “이달 말까지 도우미 3차 교육을 실시하고, 오는 3월부터는 본격적으로 경로당 내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어르신 돌봄, 건강, 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요일별 맞춤 프로그램을 편성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실감미디어서비스를 활용한 어르신 제기차기 게임
실감미디어서비스를 활용한 어르신 제기차기 게임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
인공지능 로봇을 활용한 서비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