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피아 횡포 개선책은
항피아 횡포 개선책은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2.10.3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종인력 양성, 선선발 후교육 방식 문제점 지적
조종사 1500명 중 고작 80명 선발

국토교통부 내에 항공 관련 특정 대학과 기관 출신 공무원들이 소위 '항피아(항공마피아)'를 형성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2018년 국토위 질의에서 조현민 전 진에어 부사장의 불법 등기이사 재직과 관련, 진에어의 면허가 취소되지 않은 이유가 국토교통부 항피아 특혜 때문이란 주장도 있었으며, 2014년 국토위 현안보고에서 국토교통부에서 근무하는 항공직 공무원이 6백명 남짓 되는데 그 대부분 2/3 이상이 조양호 회장이 이사장으로 있던 정석인하대학의, 인하학원의 재단 소속 항공대 졸업생으로 구성돼 있다는 주장도 있어왔다.

또한 이들이 관련 기관을 위한 유리한 정책을 만들거나 특혜를 주고, 퇴직 후 유관기관에 재취업하는 사례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은 지난 21일 "국토부에 일부 대학출신들이 많이 포진하고 국토부와 공항공사 퇴직자들이 관련 대학과 협회 등에 재취업하는 등 서로를 챙겨주는 공생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2017년 조종인력 양성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한 뒤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2018년 하늘드림재단을 출범했다. 조종인력 양성은 선선발 후교육 방식으로 진행된다. 2017년 국토부는 항공사가 인력양성에 적극 투자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항공사에 운수권 배분시 우대 등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한편, 인력수급과 관리에 대해 지도와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 과정에서 특정 대학과 기관에 선선발 인원이 과도하게 배정됐다고 주장한다. 또 연간 4백여명의 조종사 선발 인원 중 선선발 약 220명과 공군 전역자 1백명을 빼고, 남은 80명 자리를 두고 해외자격 취득자 1천여명과 국내 자격취득자 5백여명이 경쟁을 벌이게 됐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하늘드림재단의 지원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국토부가 과거에 면제했던 공항시설 사용료를 졸속으로 징수했다고 주장했다. 한국공항공사는 저소득층 훈련생 지원을 위해 없앴던 공항시설 사용료를 2018년부터 다시 부과하기 시작했다.

이 의원은 "관련 법을 개정하지 않은 채 공사 자체규정만 개정해 조명료를 징수하고 있는데 이는 명백한 불법"이라며 "그동안 징수한 돈까지 모두 반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이 같은 문제의 배경으로 특정 대학과 기관 출신의 '항피아'를 들었다. 실제 이 의원 조사 결과 항공정책실 직원 148명 중 항공대 출신이 42명으로 전체 28%를 차지했다.

2014년부터 2021년까지 4급 이상 국토부 직원 7명이 퇴직 후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으로 재취업했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한국공항공사 퇴직자 4명은 한국항공대학교, 경운대학교, 한서대학교 교수로 갔다.

이 의원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지 않는다"며 "항공정책실 추진 사업들에 대해 종합 재검토하고 감사원 감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자체감사가 막바지 단계인데 잘못이 있으면 징계하겠다”고 답변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