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우리 마을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기울여 주세요
[기고] 우리 마을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기울여 주세요
  • 서귀포방송
  • 승인 2024.03.27 2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애순, 서귀포시 안덕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장
위기가구 발굴 주민 신고 시 포상금 지급
이애순 팀장
이애순 팀장

올해 1월부터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위기가구를 발견한 제주도민에게 위기가구 발굴 신고자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다. 실제 제주도에 거주하고 있으면서 실직, 폐업, 질병 등의 사유로 도움이 필요한 비수급 가구를 발견한 경우 읍면동 복지센터 또는 온라인(복지로)으로 신고할 수 있다.

신고된 가구가 기초생활보장수급자(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로 선정되면 신고 1건당 5만원의 포상금을 선정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지급한다. 단, 동일 제보자는 연30만원 범위 내로 제한된다.

정부는 복지제도의 기본적인 사회안전망 틀을 구축해 왔다. 현장에서는 도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찾아가는 상담, 통합 서비스 연계, 민관협력 활성화 등을 통해 수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필자는 복지서비스를 알지 못해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매번 확인하고 있다.

한 달 전에 안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 마을에 위기가구가 있다며 면사무소 맞춤형복지팀으로 신고했다. 가구 방문을 해 보니 입원 치료를 받고, 퇴원 후 혼자 생활하는 60대 후반 남자 어르신이었다.

고령과 질환으로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운 가구임을 확인하고, 2023년 10월부터 시범 운영 중인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제주가치 통합돌봄 사업을 연계했다. 주 2회 가사지원 서비스가 제공되는 틈새돌봄 서비스와 주 1회 안부확인이 가능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급하게 지원했으나, 주택 내부 주거환경개선도 시급하게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지난 3월 중순 토요일 오전 8시에 바닷가 마을 어르신 댁에 안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안덕라이온스클럽 회원 30여 명이 모여 주거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주방과 창고로 사용하는 방 등 집안 곳곳의 오래된 물건을 정리하고, 창문들은 모두 밖으로 꺼내어 물청소했다.

어르신 혼자서는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았을 일이지만 이웃을 아끼고 사랑하는 지역주민들이 힘을 모으니 반나절 만에 집안이 훨씬 환해졌다. 이어서 다음 주에는 안덕면 100·300희망나눔 캠페인 모금액과 공동모금회 매칭으로 진행되는 특화사업 취약계층 주택 개보수 사업으로 도배 및 장판 교체, 문수리 등의 공사가 진행됐다.

이렇게 주위에 어려운 가구는 없는지 한 번씩 살펴보자, 혹시 정부지원을 받지 못해 곤란하게 살아가는 분들은 없는지 세심하게 주변을 돌아보고, 가까운 읍면동에 신고하면 된다. 이후 읍면동은 신고된 위기가구를 방문해 생활실태를 파악해 긴급지원 등 사회보장급여 신청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게 된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