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친절, 신뢰로 이어지는 창구
[기고] 친절, 신뢰로 이어지는 창구
  • 서귀포방송
  • 승인 2023.10.0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지현, 서귀포시 감귤농정과 주무관
전지현
전지현

공직자는 항상 ‘친절’해야 한다. 지금까지도 공직사회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말일 것이다. 이처럼 친절의 중요성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강조되는 사항이다. 친절과 관련하여 주기적인 교육부터 다양한 시책 개발까지 많은 분야에서 우리 공직자들은 친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직자에게 있어 친절이라는 덕목은 청렴과 더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사항이다. 공직자의 친절한 태도는 민원인과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창구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공직자와 민원인간의 원활한 소통은 시민들로부터 행정에 대한 신뢰감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친절의 중요성은 계속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친절이 거창하고 어려운 것은 아니다. 행정 방문이 서툴고 어색하신 민원인에게 ‘안녕하세요?’ ‘어떻게 오셨나요?’ ‘무슨 업무로 오셨나요?’ 등 먼저 건네는 인사말 하나로도 행정은 좋은 첫인상을 남길 수 있다.

그러나 잦은 민원 응대와 바쁜 업무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친절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나 또한 바쁘다는 핑계로 민원인을 응대할 때 소홀했던 경험을 떠올리면 부끄러워지곤 한다. 물론 같은 공직 동료들끼리는 이해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옆에서 바쁘게 고생하는 동료들의 사정은 서로가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정 서비스를 제공받는 민원인의 입장에서는 공직의 사정을 전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의 노력이 한 번의 불친절로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잊지 말아야 한다.

친절을 바탕으로 민원인과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진다면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는 행정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