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전쟁 영웅 흉상 철거 시도, 당장 철회하라!
독립전쟁 영웅 흉상 철거 시도, 당장 철회하라!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3.08.2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립전쟁 영웅 흉상 철거 시도, 당장 철회하라!
독립전쟁 영웅 흉상 철거 시도, 당장 철회하라!

독립군 양성기관인 신흥무관학교를 세운 이회영 선생과 2018년 독립전쟁의 주역인 김좌진, 홍범도, 지청천, 이범석 장군의 동상을 육군사관학교 교정에서 철거하려는 검토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기자회견문]

24일 육군사관학교 교정에 세워진 독립전쟁의 영웅 흉상을 철거해 독립기념관에 옮겨 전시 또는 보관이 가능한지 육군사관학교로부터 검토 요청이 있었다는 사실을 독립기념관 관계자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국군의 기원인 독립전쟁의 역사를 뒤집으려는 매우 심각하고 엄중한 문제입니다.

멀쩡하게 세워진 독립전쟁 영웅들의 흉상을 육사 교정에서 철거하고 기념관으로 옮기라는 지시는 누구의 지시입니까? 육군사관학교 교장입니까? 국방부 장관입니까? 국가보훈부 장관입니까? 아니면 더 윗선의 지시가 있었습니까?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철거를 지시한 이유를 국민께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관련자는 책임져야 할 것입니다.

대한민국 헌법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며 임시정부의 군제가 바로 국군의 역사인 것입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이러한 시도를 강행한다면 국군의 역사적 정통성을 부정하고 헌법정신을 훼손하는 반헌법적 처사이며, 이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고 용납해서도 안되는 일입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20년을 ‘독립전쟁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독립전쟁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지원했습니다. 1920년대 만주 지역에서 일어난 봉오동·청산리전투 모두, 우리 독립군과 일제가 당당하게 무력으로 맞붙어 싸운 자랑스러운 우리의 독립전쟁이었습니다. 이후 만주는 독립운동의 최전선이 되었으며, 만주 독립군 청년들은 1940년 한국광복군의 주역이 되었습니다.

광복은 선조들이 ‘최후의 일각’까지 죽음을 무릅쓰고 일제에 맞서 피흘리며 싸워 이뤄낸 결과입니다. 대한제국 군대해산 이후 의병운동부터 한국 광복군과 미국 OSS특수부대가 국내 진공작전을 준비하다 해방을 맞을 때까지 ‘독립전쟁 시기’로 봐야 마땅합니다.

독립전쟁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과 계승작업은 대한민국 헌법정신과 국군의 역사적 뿌리를 제대로 확립하는 일이며, 반쪽짜리 우리 역사를 완성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2018년 독립전쟁의 주역인 김좌진, 홍범도, 지청천, 이범석 장군과 독립군 양성기관인 신흥무관학교를 세운 이회영 선생 등 다섯 분의 흉상을 육사에 건립한 것은 독립군과 광복군의 정신을 계승해 육군사관학교의 정통성을 세우기 위함이었습니다.

독립전쟁의 영웅 흉상을 철거하고 독립전쟁의 역사를 지우려는 윤석열 정부의 시도를 당장 멈추십시오! ‘문재인 정부 지우기’를 하려다가 우리 ‘국군의 정통성’을 뿌리 채 뒤흔드는 교각살우의 우를 범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국가보훈부에도 한마디 드립니다. 보훈부로의 승격은 환영받을 일이지만 이후의 행보는 참으로 우려스럽습니다. 독립정신의 계승과 호국정신의 발전이라는 본연의 역할보다는 가짜 유공자 서훈 박탈 논란, 백선엽 장군의 친일행적 삭제, 여운영 선생과 홍범도 장군의 서훈을 문제삼더니 이제는 독립전쟁의 역사까지 부정한다는 의심이 듭니다.

윤석열 정부는 반헌법적 발상으로 독립전쟁의 역사를 훼손하려는 만행의 진상을 밝히고, 국민께 사과하십시오!

여천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우당이회영기념사업회·신흥무관학교기념사회 백야김좌진장군기념사업회

육군사관학교 교정에 세워진 독립전쟁의 영웅 흉상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