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회 세계농아인대회 본행사 개막
제19회 세계농아인대회 본행사 개막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3.07.1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9회 세계농아인대회 본행사 개막
-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대한민국 제주에서 열려
- 전 세계 135개국 2,000여 명 제주도 찾아, 전 세계 농인의 삶에 관한 문제 다뤄

제19회 세계농아인대회가 “위기의 시대와 인류 모두의 권리 보장”을 슬로건으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7월 11일부터 15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세계농아인연맹(WFD-회낭 조셉 머레이)과 한국농아인협회(회장 채태기)가 주최하고 세계농아인대회조직위원회(위원장 이상용)와 제주특별자치도농아인협회(직무대행 민태희)가 주관하며 보건복지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후원한다.

대회는 농인의 삶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자리로 1951년부터 4년마다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대회는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한국에서 처음 개최하는 행사이며, WFD 135개국 2천여 명이 참여해 전 세계 농인의 인권과 교육, 문화, 예술, 수어 등 각국의 실태를 공유하는 중요한 커뮤니티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대한민국의 국격과 위상을 높일 기회이며, 한국수어의 법적 위상을 끌어올리고 우리나라 농인들의 권익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대회로 큰 의미가 있다.

본 행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15일까지 닷새간 농인과 관련한 6개의 주제로 분과 세션과 포스터 세션, 국내외 농아인 복지와 수어 관련 전시 공간 운영(25개 부스), 문화탐방 프로그램 등이 펼쳐진다. 특히, 개막식은 제8대 UN사무총장인 반기문 이사장(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반기문 재단)의 기조 강연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사전 행사로 지난 1일부터 10일까지 세계농아청년캠프, 세계농아인연맹(WFD) 이사회 및 총회 등이 개최되었다.

아울러 국내·외 농아인 복지와 수어와 관련된 대학과 기관·단체가 15일까지 전시부스(25개)를 운영할 예정이며, 제주특별자치도 농아인복지 정책 부스도 특별히 운영되며, 대회에 참가자들을 위해 12일부터 14일까지 사흘간에 걸쳐 메이지랜드, 제주돌문화공원, 해녀박물관 등을 방문하는 제주문화 탐방 체험활동도 펼쳐진다. 특히, 폐막식에는 WFD총회 결과 및 결의안 채택과 4년 뒤에 개최되는 제20회 대회 개최국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부대행사로 7월 10일부터 14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 1층 영주홀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회장 채태기)가 공동주관으로‘제1회 수어로 즐기는 영화 축제’가 펼쳐진다. 이번 수어영화축제는 전 세계 농인에게 K-컬쳐와 우리나라 수어문화 정책을 알리고자 마련됐으며, <내겐 너무 소중한 너>(감독: 이창원, 권성모/배우: 진구, 정서연 등)를 개막작으로 <미나리>, <모가디슈>, <코다> <나는 보리>, <소울메이트>, <멍뭉이>, <리바운드>를 한국수어 또는 국제수어로 통역한 영화 12편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한국과 캐나다의 수교 60주년을 기념하는‘모두의 어떤 차이’전시회도 마련된다. 이번 전시회는 7월 11일부터 23일까지 국제컨벤션센터 3층 갤러리에서 진행되며 캐나다국립장애인문화예술센터의 장애인 작가들의 미술품이 전시된다. 전시회는 한국국제교류재단과 ICC제주, 한국농아인협회의 공동주최로 진행된다.

이번 대회의 주최기관인 한국농아인협회 채태기 회장은 “세계농아인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은 대한민국 농인 공동체의 저력을 전 세계에 보여주는 역사적 순간”이며, “전 세계 농인들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역량을 모아 지구촌 발전에 기여하자”고 밝혔다.

세계농아인연맹 조셉 머레이 회장은 “이번 대회가 농인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각국과 연대하기 위하여 한 자리에 모인 만큼, 서로 치열한 논의와 소통을 통해 위기의 시대에 농인의 미래 지향적 비전을 만들어 보자”고 밝혔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