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친절해서 남 주자
[기고] 친절해서 남 주자
  • 서귀포방송
  • 승인 2023.05.14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세훈 주무관, 서귀포시 예래동
최세훈
최세훈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다. 적절한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가 일의 핵심이라는 의미인데 다른 의미로 접근해도 결국 인사가 만사라는 하나의 결과에 도달함은 동일하다.

우리는 인사 한 번의 힘이 얼마나 강한지를 일상에서 실감한다.

가령 유명 음식점의 음식이 아무리 맛있어도 응대에 있어 불친절을 경험하게 되면 두 번 다시 발걸음을 돌리고 싶지 않게 된다.

반대로 친절한 환대를 받으면 직원이 미숙해도, 음식이 다소 입맛에 맞지 않아도 호감을 갖고 다시 방문하게 된다.

최초 마주할 때 나누는 따뜻한 인사는 이후에 있을 많은 일들의 해결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인사를 통해 이미 서로에게 호감이 생성된 상태라면 이후의 일들을 진행함에 있어 상대방의 의견에 좀 더 귀 기울이고 공감하게 되며 어려웠을 문제들이 훨씬 더 자연스레 풀릴 것이기 때문이다.

인사는 친절의 시작이고 정점에 있다.

여기에 밝은 표정, 배려하는 동작 등 사회적 언어가 세련되게 더해 진다면 사람 사이의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크게 어려울 문제는 없을 거라 생각한다.

특히 사회 안에서, 혹은 그보다 작은 공동체 안에서의 개개인이 점차 빠르게 분자화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사람들의 요청사항은 매우 다양하고 개별적이어서 상호 합의를 통한 원만한 문제 해결이 쉽지 않아 보이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는 친절한 인사와 언어, 몸짓과 눈빛을 통해 상호 호감을 형성할 수 있고 이렇게 형성된 호감은 만사를 해결함에 있어 서로 간의 입장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남 주자. 그야말로 서로가 편할 길이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