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하례2리 학림교 개통
서귀포시, 하례2리 학림교 개통
  • 서귀포방송
  • 승인 2019.04.22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 만든 학림교
새로 만든 학림교

집중호우 때마다 하천이 범람해 통행이 금지됐던 하례2리 학림교를 철거하고 새롭게 가설하고 하류에 또다른 다리를 신설했다.

서귀포시는 쇠소깍 상류인 상효동과 남원읍 하례2리 경계에 있는 학림교 가설 공사를 끝내고 최근 개통했다

효돈천의 지류로 학림천에 위치한 학림교는 집중호우 때마다 범람해 하례2리 주택 및 농경지가 대부분 침수되는 피해를 입어왔다. 특히 2016년 태풍 차바내습 시으로 주택 침수로 인해 주민들이 임시 주거시설로 대피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2007년 9월 13일 물피해때 다리가 물에 잠긴 모습

서귀포시는 이에 따라 국비 24억원을 지원받아 20177월 교량 철거와 함께 가설 공사에 들어갔으나 세 차례에 걸쳐 임시로 설치한 가교가 빗물에 떠내려가기도 했다.

이번에 준공된 학림교는 길이 38m에 기존 교량보다 70높게 설치돼 홍수에 따른 방어능력이 향상됐다.

서귀포시는 학림교 재가설 공사와 함께 교량 하류 1지점에 농경지 통행로로 이용되는 구간(속칭 세월교)에도 교량을 세웠다.

하지만 이 다리는 양쪽으로 감귤과수원과 하우스로 가로막혀 있어서 효율적인 다리 이용이 어려운 곳에다 막대한 비용을 투자했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한편, 효돈천은 유역대비 홍수량이 가장 많고 경사가 급해 유속이 빠른 급류하천으로 서귀포시지역에서 3번째로 긴 하천이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