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환경보전 분담금 도입 신중해야
[기고] 환경보전 분담금 도입 신중해야
  • 서귀포방송
  • 승인 2024.03.26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승현,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환경보전 분담금 도입, 제주 관광업계에 직격탄이 될 수도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강승현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3학년 강승현

환경보전 분단금에 대한 논의는 오랫동안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최근 환경보전 분담금 도입이 타당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제주도가 의뢰한 한국 환경연구원의 환경보전 분담금 실행방안 용역 결과를 보면, 환경정책기본법상 수익자 부담원칙에 근거할 경우 관광객과 오염 피해의 인과관계와 같은 법리적 문제가 제기될 요인이 없다며, 제주 관광산업의 지속 가능한 질적 성장을 위해 제주 환경보전 분담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에 대해선 도서 지역이 과도한 이용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이 다른 지역보다 훨씬 심각하다는 점을 토대로 대응 논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용역보고서는 제주로 들어와 환경·관광자원을 이용하는 수혜자에게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소정의 금액을 내도록 하는 제주 환경보전 분담금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연간 1,000만 명 이상 관광객이 제주를 방문하면서 급증한 쓰레기와 하수처리 등 환경비용을 분담해야 한다는 취지다. 관광객들이 낸 제주 환경 보전기여금은 제주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위한 비용으로만 사용하게 된다.

환경보전 분담금은 제주도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지키기 위한 취지로 논의는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제주도가 많은 관광객에 의한 쓰레기, 하수처리 등에서 피해를 받고 있다는 것은 외면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제주도의 지역경제에 있어 관광산업이 크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제주지역 관광산업은 2000년대 이후 관광객이 빠르게 증가하며 제주경제의 양적 성장에 크게 이바지했다.

20231126일까지 제주를 찾은 내국인은 1,159만 명으로, 2022년 같은 기간보다 8.6% 줄었다고 한다. 제주는 비싸다는 선입견이 제일 심각한 문제다. 제주도 관광객의 1인 평균 지출액은 66만 원(제주관광공사 2022)으로, 해외 130만 원(한국관광공사 20239)의 절반 수준이라지만, 관광객이 느끼는 체감 물가는 다르다. 리서치 회사 컨슈머인사이트지난해부터 주도 방문 계획, 재방문 의향이 모두 감소세를 보인다라며 “‘제주도 갈 돈이면 해외 간다라는 말은 제주가 해외의 반값이라도 가고 싶지 않다라는 뜻으로 이해해야 한다라고 진단했다.

제주 여행공사가 공개한 여행 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물가에 대한 불만이 2020년대부터 치솟아 2022년엔 53.4%의 불만족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물가에 대한 불만이 치솟았음을 의미한다. 실제 제주도 연도별 내국인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경비도 매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고려해보았을 때 환경보전분 분담금 도입이 관광사업을 악화시킬 가능성도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