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기후변화로 인한 대재앙 우리 손으로 막자!
[기고] 기후변화로 인한 대재앙 우리 손으로 막자!
  • 서귀포방송
  • 승인 2023.12.22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지,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학생
기후 위기와 탄소 중립 시대에 우리의 대응

최근 지구온난화가 키운 기후변화로 시대적인 불확실성이 높아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대혼란이 발생되고 있는 가운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공동 노력의 필요하다. 제주는 기후변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제주는 탄소 중립을 향한 여정에 나섰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이 기사에서는 제주의 기후변화에 대한 의문과 그에 대한 대안적인 대응책을 살펴보자.

우선 재생 에너지 도입이 있다. 기후변화를 줄이기 위해 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제주도에서는 풍력 및 태양광 발전소를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 소스를 활용하여 전력 생산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강화할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지속 가능한 농어업 촉진이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지속 가능한 농어업 방식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친환경 농어업 방식 도입, 해양 보호 활동 강화 등이 해당된다.

두 번째로는 도시 계획 및 건축 기준 강화가 있다. 도시 계획과 건축 기준을 강화하여 기후 이상 현상에 대비하고, 친환경적이며 지속 가능한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는 산림 보전과 복원이 있다. 산림은 기후변화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림을 보존하고 복원함으로써 지구온난화에 대응할 수 있다.

네 번째로는 교육 및 대중 인식 증진이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은 모든 이해 관계자들의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을 강화하고 대중에게 친환경적인 삶의 중요성을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 번째로는 수자원 관리 및 보전이 있다. 기후변화로 인한 강우량의 변화 및 해수면 상승에 대비하여 수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대안적인 대응책들은 제주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을 위해 적용되고 있다. 현지의 기후 전문가들, 정부, 지역 사회 등이 함께 협력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김수지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김수지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