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화 작물 육성을 통한 월동채소 수급조절
지역특화 작물 육성을 통한 월동채소 수급조절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3.09.14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천혜의 자연을 품은 유채유용 유채 계약재배 신청
유채 계약재배 사진
유채 계약재배 사진

14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해마다 과잉 생산되는 월동채소의 수급안정 방안 일환으로 월동채소 대신 주산지별 특화작물을 육성하는 생산자 조직 및 지역농협과 계약재배 하는 농가에 재배 장려금을 지원하는 ‘지역특화 원예소득 작물 육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성산일출봉농협에서 유채유용 계약재배 농가 신청을 오는 9월 15일까지 접수받고 있으며, 계약재배 농가는 유채품목 재배 시 재배장려금 ha당 5백만원과 수확 시 kg당 500원의 수매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성산지역에서 재배한 유채 신품종‘유려’는 비유전자변형(Non-GMO) 농산물로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리놀렌산), 오메가-6(리놀레산), 오메가-9(올레산)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고지혈증 질환에 우수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경관조성, 월동채소 수급조절, 농가의 수익창출에 앞장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귀포시 감귤농정과 김용범 원예특작팀장은 “생산부터 판매까지 생산자(생산), 행정(계획수립 및 예산지원), 지역농협(유통·판매)의 주체별 역할 분담으로 새로운 대체작물 수급 체계를 구축해 재배면적을 대폭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며, 월동채소의 대체 작목으로 자리매김하여 농가 소득향상에 뒷받침하겠다. 지역 농업인의 목소리를 적극 수렴하고 지역특화 대체작물 육성사업이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