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브랜딩 전문가 조연심 '하루 하나 브랜딩' 출간
[신간] 브랜딩 전문가 조연심 '하루 하나 브랜딩' 출간
  • 최유정 기자
  • 승인 2023.08.23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가지의 브랜딩기법으로 자기를 드러내는 확실한 방법을 소개한다.
15년 차 퍼스널 브랜딩 고수, 
조연심이 제안하는 사소하지만 위대한 데일리 루틴 성장법
조연심의 신간 '하루 하나 브랜딩'

이 책은 자신만의 색깔있는 마케팅을 하고싶은 소기업 창업가나 마케터들은 물론 자기계발을 추구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책!

■ 당신은 브랜드인가

퍼스널 브랜드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 자신의 이름이 브랜드이고, 자신이 하는 일이 바로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정 ‘브랜드’라 부르기는 어렵다. 브랜딩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이를 통해서 더 많은 일과 더 높은 목표를 달성하며, ‘〇〇하면 〇〇〇’라고 인식되어 대표할 수 있을 때 비로소 퍼스널 브랜드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자의 전작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는 브랜딩의 중요성과 인정받는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공식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브랜딩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고 확산되었다. 하지만 브랜딩 하는 방법에 대한 문의도 많았다. 저자는 단순하게 아이패드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시작했지만, 곧바로 프로젝트로 전환, 100개의 퍼스널 브랜드 관련 칼럼을 쓰기 시작했고 이를 완성시켜 누구나 쉽게 퍼스널 브랜드의 개념을 익히고 따라 하면 ‘브랜딩’ 될 수 있게 만들었다. 

■ 당신이 채워 갈 하루 하나 [     ]는 무엇인가요

“명료하게 자신의 전문성을 보여 주고 싶다면 주력 분야 하나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전문가가 된다는 것의 분명한 점 하나는 ‘남들과 다른 한 분야’에서 ‘남들과 다른 인정 받기’가 명확하다는 것이다. 몇 권의 책을 읽었다고, 블로그, SNS에 몇 편의 글을 남기고 답변을 달아 남들이 '좋아요'를 눌러 줬다고 전문가가 되지 않는 것은 더욱 확실하다.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이렇게 시작하라.

자신의 주력 분야를 정하고 관련된 책 100권을 읽고 후기를 남기고, 관련된 사람 100명을 만나 인터뷰하고, 관련된 글 100개를 쓰는 300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온라인 포트폴리오로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핵심은 바로 자신의 주력 분야와 관련된 콘텐츠 100개를 발행하는 것이다. 이것저것 관심 분야를 넓혀 콘텐츠를 발행하면 깊이가 생기지 않는다. 관심 영역은 인풋(읽기, 보기, 듣기 등)으로 채워지고 주력 분야는 직접 실행한 아웃풋(쓰기, 말하기, 실행하기 등)으로 뾰족해진다.

초점이 맞지 않으면 흐릿하기 마련이다. _본문 중에서

■ 초점에 맞게 하루 하나 브랜딩 100개 

브랜딩의 필요성은 강조하지 않아도 현재를 살고 있는 모두에게 필요한 것이다. 우선 퍼스널 브랜딩의 필요성을 제대로 정확하게 인식하고, 브랜딩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는 것이다. 브랜딩 공식을 제대로 풀어내는 데는 연습도 필요하다. 저자가 100 프로젝트를 하면서 완성한 요약본을 도표와 그림으로 완성하여 제시했다. 먼저 제시된 도표와 그림을 보면서 축약된 의미를 고민하고 이어 쉽게 풀어낸 내용을 확인하면 스스로 더 나은 브랜딩을 찾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문제는 직접 해 보았는가 아닌가로 갈린다. 앞으로는 단순한 지식이 아닌 경험적 지식의 차별화로 승부수를 던져야 한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이 알아보고 존경받으며 높은 가치로 거래가 되느냐 아니냐는 당신 자신에게 달렸다. 당신이 아직 특정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하지 않았다는 것은 자신의 주력 분야를 특정하고 스스로를 브랜드로 만들고 인지도와 영향력을 갖겠다고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해야 할 것은 주력 분야와 연관된 콘텐츠를 꾸준하고 일관되게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성실함이다. 그 일을 히트작이 나올 때까지, 다른 사람이 알아볼 때까지 해야 한다.

내가 무슨 말을 하느냐가 아닌 상대방이 무슨 말을 들었느냐가 브랜딩의 핵심이다. _본문 중에서

■ 반드시 성공하는 퍼스널 브랜딩 3가지 규칙 

퍼스널 브랜딩에 대해 알아볼 방법은 많다. 하지만 친절하게 공식을 가르치고 풀이 방법을 제시해 주지는 않는다. 하루 하나 브랜딩은 스스로 ‘브랜드’가 되기로 한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게 만들어 준다. 

어떤 사람이라도 피해 갈 수 없는 반드시 성공하는 퍼스널 브랜딩에는 3가지 규칙이 있다.

첫째, 자기 정체성을 ‘결정’하라.

당신은 어떤 분야의 최고인가? 현재의 나AS-IS에 머물면서 결과인 미래의 나TO-BE를 향해서가 아니라 결과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미 그 사람(브랜드)인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게 핵심이다. 

둘째, 과정을 ‘시각화’하라.

당신이 해당 분야의 최고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증거물들을 데이터로 전환해야 한다.

셋째, 프로그래밍된 공식을 따라라.

개인 브랜드 방정식에도 공식이 있다. 지난 10년 이상 이 공식은 기업이나 개인들의 브랜드 구축에 수많은 성공사례를 만들며 명확한 가이드 역할을 수행했다. ‘무조건 열심히’가 아니라 규칙과 규율을 준수해야 성과를 만들 수 있다. _본문 중에서

이지연의 북토크쇼: 조연심 '하루 하나 브랜딩' 출간 기념회 현장사진
이지연의 북토크쇼: 조연심 '하루 하나 브랜딩' 출간 기념회 현장사진

저자 소개, 조연심

퍼스널 브랜드의 시조새라고 불리우며, 지식소통가로 활약하고 있다. 모든 사람은 ‘지식’이고, 그들을 적재적소에 연결할 때 조연심은 그것을 ‘소통’이라 부른다. 스스로를 고용하고 해마다 새로운 책을 내고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온·오프라인에 연결시키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온 지 15년째, ‘조연심’은 자신의 이름 그대로를 브랜드로 만들었다.

개인 브랜딩 전문가로 수백 명의 사람들이 자신만의 퍼스널 브랜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왔다. 퍼스널브랜딩그룹 MU 대표이사, 작가, 강사, 토크쇼 MC, 칼럼니스트로 활약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리더의 개인 브랜딩을 컨설팅하고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로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현재 퍼스널 브랜드대학 책임교수이자 네이버TV와 오디오클립 ‘당신브랜드연구소’를 운영하며 사단법인 ‘출산육아교육협회’ 홍보위원장을 역임하고 있고, ‘클래스101’, ‘오마이스쿨’ 외에도 틈틈이 브랜드 특강과 컨설팅, 방송 활동을 하며, 여성 및 청년, CEO들의 멘토로도 활약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청소년을 위한 300프로젝트(공저)》, 《나를 증명하라》, 《과정의 발견》, 《300프로젝트(공저)》, 《나는 브랜드다》,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퍼스널 브랜드로 승부하라(공저)》, 《여자의 자존감(공저)》, 《나의 경쟁력(공저)》, 《M리더십》이 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