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서귀포 건축포럼
2019년 서귀포 건축포럼
  • 서귀포방송
  • 승인 2019.07.2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상인 (서귀포시 건축과장)
변상인 건축과장
변상인 건축과장

서귀포 건축포럼은 지난 2016.년10월 13일 민간인 전문가로 구성, 출범됐으며 서귀포다움을 실현하기 위하여 서귀포가 가지고 있는 아카이브(자료) 구축 및 공유할 목적으로 느리게 서귀포다움을 찾고 있다.

서귀포다움에 대하여 시민들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가능성이 무한한 보물섬인 서귀포의 가치 보존, 개발함에 있어 개발과 공존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개발도 보존하면서 느리게, 경쟁보다는 배려하고 와리지말앙 느리게 개발을 주문하고 있으며 다양성과 예술성이 가미한 개발을 유도하여 무조건적인 개발이 아닌 서귀포의 가치를 보존하면서 개발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 동안 서귀포 건축포럼은 서귀포시의 소중한 아카이브(자료)를 조사하여 자료로 구축하고 있으며 시민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2017년, 2018년 2회에 걸쳐‘서귀포 도시건축 시민백서’를 발간했다. 백서에 서귀포 도시변천사, 서귀포 발전을 위한 정책적 제안 등 아카이브 구축에 관한 소중한 자료들을 수록하고 있다.

2019년도는 서귀포 아카이브 구축을 위해 서부(대정읍), 중부(솔동산), 동부(성산읍) 지역으로 나누어 집단화된 취락을 중심으로 주민들의 삶의 환경, 주택의 형태 및 특징과 변화 등을 조사하여 정리할 계획이다.

그리고 단독주택을 지으려는 시민 6가구를 선정하여 집을 짓기 위한 구상을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시함과 동시에 집이 가지는 가치를 함께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이와 함께 서귀포시의 옛 건축물 사진을 통해 서귀포의 근대 모습과 현재 모습을 비교해 생활문화의 발전상을 살펴볼 수 있는 ‘서귀포 옛 사진(건물, 풍경) ᄎᆞᆽ암수다’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이 소장하고 있는 귀중한 건축물 자료를 기록화해서 후세들에게 전해지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서귀포 건축포럼이 준비하는 시민 참여형 프로그램인 건축아카데미 및 옛 사진(건물, 풍경) 공개모집은 오는 8월 중에 서귀포시 홈페이지, SNS 등을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해 본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