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훈데르트바서파크, 세계적인 명소로 각광받아
제주 훈데르트바서파크, 세계적인 명소로 각광받아
  • 김연화 기자
  • 승인 2022.10.27 13:0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스트리아 대표 3대 화가 ‘훈데르트바서’
- 훈데르트바서 생전 건축 작품들의 콘셉트와 디테일들을 파크 안에 구현
- 우도 훈데르트바서파크, 세계적인 명소로 각광

[서귀포방송/김연화 기자] 제주의 섬, 우도에 훈데르트바서파크가 들어서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우도에 대규모 테마파크는 22년 전 작고한 세계적인 건축가 겸 환경운동가이자, 오스트리아를 대표하는 3대 화가 중 한 명인 ‘훈데르트바서’를 테마로 한 ‘훈데르트바서파크’가 훈데르트 바서의 이름을 붙였다.

한국 방문한 적 없는 훈데르트 바서가 우도에서 이름이 알려지면서 한때 우도지역 주민 반대가 극심했던 우도에 8년여 만에 우도가 예술의 섬으로 탈바꿈했다.

우도 훈데르트바서파크 정문 전경
우도 훈데르트바서파크 정문 전경

우도봉과 제주 천혜의 섬 속에 펼쳐진 아름다운 비경과 어우러진 ‘자연에는 직선이 없다’던 훈데르트바서(1928~2000)는 직선을 배제한 강렬하고 화려한 색감의 예술작품들을 탄생시킨 천재적인 화가이자, ‘인간은 자연에 들른 손님’이라는 이념 아래 도심의 건축물에 자연의 생명력을 불어넣은 건축가이며 건축치료사다. 유명 관광지로 손꼽히는 오스트리아의 ‘훈데르트바서하우스’, ‘쿤스트 하우스 빈’, ‘바트블루마우’ 등이 그의 대표적인 건축예술작품이다.

훈데르트바서파크 전경
훈데르트바서파크 전경

훈데르트바서파크는 훈데르트바서의 철학과 작품세계가 그대로 녹아든 ‘내추럴 아티스틱 파크’는 오스트리아에 있는 ‘훈데르트바서재단’과 훈데르트바서의 기획 및 디자인을 실제 건축물로 탄생시켰던 건축가 ‘하인즈 스프링맨’이 건축 작업에 직접 참여해 훈데르트바서의 생전 건축 작품들의 콘셉트와 디테일들을 파크 안에 구현해냈다.

훈데르트바서파크 주변 우도봉 등 해안비경
훈데르트바서파크 주변 우도봉 등 해안비경

건물을 지을 때 베어지는 수목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 자리에 자생하던 수목들을 건물 옥상 위에 옮겨 심는 훈데르트바서의 ‘나무세입자’ 철학을 파크 내 건축물들에 적용시킨 것도 이 새로운 파크가 훈데르트바서식 건축물의 정체성을 계승한 곳임을 설명한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주장하던 훈데르트바서는 메마른 도시의 건축물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건축물 그 자체가 인간의 마음을 치유하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힘써온 건축치료사다.

이를 따라, 훈데르트바서파크 역시 부지 내에서 자라던 1600여 그루의 나무를 이전 식수했고, 그 결과 현재 훈데르트바서파크에는 파크가 들어서기 이전보다 더 많은 수목이 자라나고 있다. 그야말로 자연과 어우러져 하나를 이루는 자연속의 예술적인 파크, 내추럴 아티스틱 파크가 탄생했다.

훈데르트바서파크의 건축물은 어느 것 하나 동일한 형태가 없다. 건축적 기교에서 다양성을 우선시 한 훈데르트바서는 건축물을 구성하는 각 요소에 개성과 독창성을 부여함으로써 건축물을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켰다. 훈데르트바서파크 건축물에 있는 총 78개의 기둥과 131개의 유리창 또한 각각 다른 형태를 지니며 화려하고 대담한 색감으로 관람색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바닥도 그냥 평평하지만은 않다. 언덕과 곡선을 좋아하던 훈데르트바서 방식대로 구불구불 높낮이가 있게 조성된 길들은 길 끝에서 마주하게 되는 예술적인 작품들의 경이로움을 더해주며, 발바닥으로 전해지는 흙과 돌의 감촉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이루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매우 인상적이다.

훈데르트바서파크 전경
훈데르트바서파크 전경

파크에는 400평 규모의 대형 카페인 훈데르트윈즈, 유럽 노천카페를 모토로 한 카페 ‘레겐탁’, 우도의 비경 톨칸이 해변과 우도봉 인근 큰 바위 얼굴을 품고 있는 카페 ‘톨칸이’ 등이 있다. 레겐탁은 바서가 항해에 나서거나 작업 활동을 이어간 목조 범선으로, 영화 제작자와 함께 찍은 동명의 영화가 칸 영화제에 출품됐다. 각시물도 파크 중간에 보존됐다.

옥상 정원의 파란색 양파 첨탑은 가장 좋은 경치를 구경할 수 있는 장소다. 우도봉과 등대, 큰바위 얼굴이 모두 보인다. 인근 돌담길에는 백개의 얼굴이 형상화돼 있고. 객실 48개가 있는 훈데르트힐즈가 조성됐다.

훈데르트바서뮤지엄
훈데르트바서뮤지엄

또한, 이 곳에는 크게 훈데르트바서의 일생과 작품들을 훈데르트바서식 건축물 안에서 세계적인 작품들을 관람하며 체험할 수 있는 대한민국 최초의 해외 유명 예술가 상설기념관 ‘훈데르트바서뮤지엄’, 자연 그대로 경사면을 따라 우도의 바다를 조망할 수 있도록 낮게 들어선 지중해풍 저층형 프리미엄 콘도미니엄 ‘훈데르트힐즈’, 성산일출봉을 화룡점정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우도의 사면의 바다를 두 눈에 담을 수 있는 우도 최고의 뷰카페 ‘훈데르트윈즈’가 있어 찾는 이들에게 명소가 되고 있다.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영옥역 쌍둥이 언니 영희로 열연했던 발달장애인 화가이자 배우 정은혜 작가
우리들의 블루스' 영희로 열연했던 발달장애인 화가이자 배우 정은혜 작가

훈데르트바서뮤지엄은 ‘드림 투게더’를 테마로 회화관, 판화관, 생애관, 환경건축관, 파크관 총 5개의 전시관으로 구성됐다. 판화관에는 오리지널 판화 작품 20여점이 전시되고, 생애관에서는 그의 삶을 조명할 수 있는 우표, 두들 등 각종 기록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건축관에는 담스타르트, 스피텔라우, 성바르바라 모형이 전시되어 해외에 있는 그의 유명 건축물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우리들의 블루스' 영옥(한지민 역)의 쌍둥이 언니 영희로 열연했던 정은혜 작가
우리들의 블루스' 영옥(한지민 역)의 쌍둥이 언니 영희로 열연했던 정은혜 작가

훈데르트힐즈 끝자락에 위치한 ‘카페 톨칸이’에서는 톨칸이 해변의 큰 바위 얼굴을 품은 절경을 만끽하며 여유로운 차 한 잔을 즐길 수 있다. 훈데르트힐즈 내부에 있는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말차이트’에서는 제주 특선 식재료 베이스의 현무암슈니첼, 톨칸이리조또, 뿔소라갈치속젓파스타 등의 이색적인 메뉴를 맛 볼 수 있다.

정은혜 작가 특별전에 전시된 사진 촬영본
정은혜 작가 특별전에 전시된 사진 촬영본

이상엽 훈데르트바서 파크 우도 미술관장은 “‘자연에는 직선이 없다’는 바서의 철학을 반영해 건물의 외형, 기둥, 창문, 벽, 계단, 광장 등 대부분의 공간을 곡선으로 구현한 세계적인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고, "얼마전 종영한 최고 시청률 14.6%를 기록의 인기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에서 영옥(한지민 역)의 쌍둥이 언니 영희로 열연했던 발달장애인 화가이자 배우인 정은혜 작가의 “'니얼굴'-정은혜 특별전”이 전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작가의 작품은 참으로 특별하다"며 "전체적인 구도를 잡는 대신, 인물의 정수리부터 물이 흘러내리듯 그림을 그리는 정 작가의 모습을 보면서 마치 보이지 않던 대상을 물로 씻어내 인물을 드러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말하면서 최근들어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정은혜 작가 특별전에 전시된 작품 촬영본
정은혜 작가 특별전에 전시된 작품 촬영본

훈데르트바서뮤지엄과 우도갤러리의 운영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입장 마감 오후 5시)이며 훈데르트힐즈 투숙객에는 뮤지엄과 갤러리 입장권, 조식 및 음료가 함께 제공된다.

훈데르트바서파크 위치 : 제주시 우도면 우도해안길 32-24

예약 및 문의 : 064)766-6050

홈페이지 : http://www.hundertwasserpark.co.kr

 

우도 훈데르트바서파크에서 바라본 성산일출봉
우도 훈데르트바서파크의 카페 돌칸이에서 바라본 성산일출봉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3-08-06 23:45:00
진짜 개별로였음 굳이 경기도 같은 땅 많은데 좁은 우도에 지어야했을까ㅋㅋㅋ 우도가 왜 인기 있는지를 모르는 사람이 지은 것. 환경운동가라면서 왜 우도까지 건축자재 실어날르는 게 환경 오염이라는 생각을 못하지?
58.***.***.194

대륜 2022-10-29 06:36:13
훈데르트바서파크 세계적인 관광지가 되었네요
주변 우도의 아름다운 비경도 예술이고 가는곳 마다 바서의 예술적인 작품이 그대로 전시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223.***.***.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