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냥꾼의 먹잇감.. 적극 대처해야
기업사냥꾼의 먹잇감.. 적극 대처해야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1.11.10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젠바이오 사례,
경영권 분쟁의 새로운 방식으로 기업사냥
국내기술 해외유출 우려
▲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큐젠바이오텍’의 경영권을 놓고
이종대 창업자 겸 전 대표와 현 경영진과의 분쟁이 격화되고 있다.
사진은 코스모닝의 큐젠바이오텍 홈페이지 메인 화면 갈무리

기술력있는 중소기업을 사냥한 후 해외법인과 연결해 기술유출 등으로 돈을 만드는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제주에서도 나타나고 있어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이런 방법으로 정보유출과 재테크에 능수능란한 기술자로 의심되는 기업사냥꾼 이00회장은 제주도에 연구소가 있는 큐젠바이오를 유사한 방법으로 탈취했으며 제주에 공장이 있는 B사는 이00가 시도하다가 중지한 상태인 걸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은 정보기관들도 매우 중요한 사건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수법은 핵심 바이오기술을 탈취하는 새로운 기법을 발견해서 사전에 방지하는 성과로 부상하게 만드는 과정을 거친다.

즉 유망기술을 목표로 삼아 기술 탈취가 어려우니, 그 회사 CEO의 헛점을 잡아 회사를 인수한 후, 껍데기 회사를 만들고는 그 회사를 싸게 인수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기업 회생 절차는 바로 그런 방법으로 회생절차를 밟아 거지 회사로 포장한 후 본인이 싸게 재인수하는데, 이들은 지금 00을 40억원에 먹으려고 하고 있다. 아무리 계산해도 이 회사의 가치는 수천억에 달하며, 이를 한국이 아니라 중국 등 해외에 팔려고 하는 작전세력인데, 이를 사전에 방지하게 되고 이러한 세력을 일망타진할 수 있을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 8월 21일 코스모닝에 따르면, 화장품 원료·소재 개발을 포함한 R&D전문기업의 경영권과 관련한 분쟁이 창업자 겸 전 대표와 현 경영진 사이에서 격하게 진행되고 있어 앞으로의 전개상황이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회사의 전 대표는 현 대표이사를 포함한 경영진이 상장을 앞둔 전도유망한 기업을 ‘빼앗았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현 경영진 측은 “그(전 대표)의 주장은 모두 허위사실이며 배임행위로 형사고발한 상태”라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중순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큐젠바이오텍’의 사안은 이종대 창업자 겸 전 대표가 법원에 ‘대표이사 사(해)임이 부당하고 현 경영진은 상장을 앞두고 있는 큐젠바이오텍의 가치를 고의로 떨어트리고 적대적 M&A를 통해 회사를 강탈했으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코넥스 상장을 철회하고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제출하면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큐젠바이오텍은 어떤 회사?

지난 2006년 이종대 전 대표가 창업한 큐젠바이오텍은 미생물 배양을 통한 유용물질을 생산해 화장품을 포함, 식품과 의약품 원료와 소재를 개발하는 회사다. 치마버섯에서 뽑아낸 고순도 ‘베타(β)글루칸’ 활용 기술이 핵심이다.

베타(β)글루칸은 인간 몸 속 세포의 면역력을 증강시켜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억제하고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과와 함께 지질대사를 개선, 비만 예방 효과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큐젠바이오텍은 이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성장성을 인정받았다. 그 동안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KB증권·신영증권 등으로부터 기관 자금도 유치(50억 원 수준으로 추정)했다.

이 전 대표는 “큐젠바이오텍의 이 같은 성장 가능성과 기술 가치를 인정받은 여세를 몰아 코스닥 또는 코넥스 IPO를 준비하고 있던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렇지만 연구개발 중심 기업의 특성 상 적자가 누적된 상황이 걸림돌로 작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큐젠바이오텍은 지난해 매출은 25억 원, 영업손실은 22억원이었다. 2018년 7억6천만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 한 뒤 이듬해 20억원, 그리고 지난해에 이르기까지 영업손실 폭은 커지고 상황이었다.

당기순손실 역시 △2018년 29억 원 △2019년 27억원 △2020년 32억원을 기록 중이다. 자본은 △2018년 66억원 △2019년 55억원에서 지난해 말 기준 24억원까지 줄었고 반면 부채는 82억원(2018년), 83억원(2019년), 그리고 지난해 93억원으로 늘어난 상태다.

큐젠바이오텍이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후 회생법원 제17부는 큐젠바이오텍에 대해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린 것으로 확인했다.

포괄적 금지명령은 법원이 회생절차 개시 명령을 내리기 전까지 큐젠바이오텍 채권자가 회사의 재산을 압류하거나 처분하지 못하게 하는 조치다. 법원은 큐젠바이오텍의 계속기업가치와 청산가치 등을 따져 회생절차를 개시할지 파산선고를 내릴지 결정하게 된다.

<이종대 전 대표의 주장>

이종대 전 큐젠바이오텍 대표의 주장을 요약하면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는 관심이 없는 집단이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바이오 R&D 전문기업에 접근, 창업자이자 대표를 내쫓고 기업회생절차 신청을 통해 가치를 떨어트린 다음 회사를 손안에 넣겠다는 음모에 당한 것”이라는 내용이다.

이 전 대표의 주장에 의하면 지난해 10월 임시주총을 소집, 현 최명숙 대표이사를 포함한 A 씨(이종대 전 대표의 주장에 의하면 이번 사안의 주도 인물) 등이 큐젠바이오텍의 부사장으로 재직하던 B 씨와 공모해 사내이사를 새로 선임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전체 주주의 위임장을 확보, 이를 관철시켰다는 것이다.

그는 또 큐젠바이오텍 주주의 위임장을 받는 과정에서 △100억원의 부채가 있어 회사가 곧 망한다 △ 회사의 어려운 상황임에도 대표 연봉이 3억원이 넘는다 △A씨가 자산가여서 투자를 통해 회사를 성장시킬 것이라는 등의 거짓말(사기·이종대 전 대표에 대한 명예훼손)을 했다는 주장도 내놨다.

대표이사 사임과 관련해 이 전 대표는 “A 씨가 투자를 통해 회사를 성장시키겠다는 말에 속았다. 지금 생각하면 너무 어리석은 판단이었지만 경영권 분쟁이 발생할 경우 회사에 역효과를 끼칠 수 있다는 생각에 불이익과 불안함을 무릅쓰고 사임서를 제출한 것”이라며 “A씨 등은 나의 강제해임을 위한 이사회 소집 요구서 안건으로 ‘대표이사 (해임, 사임) 건’으로 상정하면서 해임과 사임 중 자신들이 유리한 방향으로 결정하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현 경영진 “이 전 대표 주장은 모두 허위…배임행위로 형사고발”

관련해 코스모닝은 최명숙 큐젠바이오텍 대표이사와의 접촉을 시도, 이 전 대표가 주장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현 경영진의 주장 또는 설명을 요청했다.

지난 15일 오후 8시 20분 경에 이뤄진 통화에서 최명숙 대표는 “이 전 대표의 주장은 모두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하면서 “현재 이 전 대표는 회사로부터 업무상 배임행위로 형사고발이 이뤄진 상태다. 이외의 다른 사안에 대해서는 회사 방침과 관계 법에 의거, 별도의 답변은 하지 않겠다”고 원칙을 밝혔다.

동시에 현 경영진과 공모했다가 이후 이들 경영진에 의해 해고당했다(이종대 전 대표의 주장)는 당시 큐젠바이오텍 부사장 B씨에게도 연락을 취했으나 16일 현재까지 응답이 없는 상태다.

법원의 결정으로 회생절차가 개시된다면 큐젠바이오텍은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을 추진하거나 외부 자금을 유치하는 방식의 존속형 회생계획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다.

재무구조를 개선한 이후 베타(β)글루칸 추출 기술을 기반으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이나 창상피복재와 같은 의료용 소재 산업에 진출할 수 있다는 관련 업계의 예상도 나온다.

화장품 업계와 투자업계 일각에서는 “안타까운 소식임에는 분명하지만 이 전 대표의 주장이 모두 사실이라도 할지라도 단순히 ‘투자자에게 속았다’는 호소만으로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든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또 M&A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C씨는 사견임을 전제로 “상장, 투자 후 회사 성장 발전 추진 등을 미끼로 회사를 인수(적대적 M&A)하는 세력은 언제나 존재해 왔다. 그렇지만 여기에 욕심을 내서 안전장치도 없이 법적인 근거까지 모두 내준 뒤 탄원서 등으로 원상회복을 기대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해당 사안의 전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사안을 판단해 보면 이 전 대표에게 힘겨운 상황일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