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대학 민주화운동 동지들,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
전국 대학 민주화운동 동지들,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
  • 서귀포방송
  • 승인 2021.09.0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정신 받들어 이재명은 합니다!

전국 78개 대학의 '민주화 동지들' 1094명은 1일 민주당 이재명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대선 후보 중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선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과거 민주화 운동 출신들은 1일 오전 11시 여의도 정원빌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지선언을 발표했다.

이번 지지 선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의 대학별 민주 동문회가 아닌 개별적인 인사들이 온.오프라인에서 서로 뜻을 모아 천명을 이루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전국 각지의 대학마다 많게는 백명 이상에서 적은 곳은 한명이 참여한 곳도 있지만, 모두 조직이 아닌 개별적인 참여라는 점이다.

특히 이 선언에 적극 참여한 정병문 전 서울대민주동문회 회장은 서울대 민주동문회 조직이 아닌 개인들의 참여로 131명의 지지 서명을 이끌어 냈으며, 민청학련 사건과 유신 반대 시위 등으로 수차례의 옥고를 치른 김학민 전 이한열기념사업회 이사장은 연세대의 참여를 이끌었다. 이재명 후보의 출신대학인 중앙대의 참여인원은 175명으로 최다였으며, 그밖에 서울의 서울시립대 (60명) 등 대부분의 대학의 과거 민주화 운동 경력의 인사들이 참여했으며 전국적으로 골고루 78개 대학 1094명이 서명에 참여하는 등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고 밝혔다.

그 밖에 70대 노인 등 대학을 밝히지 않고 개인적으로 참여한 인원도 60여명에 달했다.

앞으로 이들의 참여가 경선 이후의 대선에도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도 주목할 만한 일이다.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문 전문>

- 촛불정신 받들어 이재명은 합니다!

엄혹한 박정희, 전두환 군사독재시절 우리 학생 운동가들은 나라의 민주화와 민중의 생존권 보장, 남북의 평화적 공존을 위해 온힘을 다해 싸웠습니다. 그 결과 지금 대한민국은 세계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 않는 민주화를 이루었고, 우리 국민의 노력과 희생으로 경제도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아직도 해결해야 할 수많은 국가적 과제를 갖고 있는데다가, 수구 기득권 세력은 호시탐탐 온 국민이 힘을 모아 성취한 사회 발전을 냉전·특권의 사회로 되돌리려 하고 있습니다. 또한 촛불정부가 미제로 남긴 적폐청산의 과제를 안은 채 새로운 정부를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서 있습니다.

차기 정부는 촛불정부에서 완결하지 못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촛불정부의 정신과 실천의지가 확실하게 이어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정부를 이끌어갈 차기 대통령은 개혁완성의 의지는 물론 철학과 실행능력이 검증된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에 우리는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지지하고, 그의 당선을 돕기 위해 함께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그가 겪어 온 치열한 삶속에서 발현된 인간애와 공익추구 철학, 성남시장 및 경기도지사로서 보여준 정치지도자로서의 투철한 신념과 실천의지, 추진능력과 비전 등을 통하여 국민의 사랑과 지지가 확인된 사람입니다.

이재명 후보는 우리 사회에 만연된 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 해소, 부동산문제 해결, 청년실업과 출생률 저하문제, OECD 수준의 노동인권보장, 보편적 복지수준의 향상, 사법·언론·검찰개혁, 기후변화 대응 등 절체절명의 시대적 과제들을 그 특유의 소통과 추진력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재명 후보는 남북의 평화적 공존을 보다 실용적인 측면에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사람입니다. 대내외적 여건 하에서 형식적이고 이해타산적인 접근이 아니라 남북의 진정한 화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전면적인 교류협력을 확대하고, 민족공동체 정신을 체화시켜 민족 모두가 함께 누리는 대동세상을 열어나갈 사람입니다.

우리는 "이재명은 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리고 “2022년에 이재명은 된다!”고 확신합니다. 이재명의 생각과 행동은 우리 전국의 민주화운동 동지들의 생각과 행동과 일치합니다. 우리가 추구했던 민주와 평화의 세상, 공정과 혁신의 사회, 남북 화해와 협력에 대한 염원은 바로 이재명의 염원입니다.

이재명 후보 지지 선언에 참여하는 대학 민주화운동 동지 일동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