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언론협회, 제3회 PRESS AWARDS 수상자 발표
세계언론협회, 제3회 PRESS AWARDS 수상자 발표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1.03.2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프레스 어워즈 각 부문 수상자: △언론공로상: 뉴스워커(대표이사 신대성), 바끄로뉴스(대표이사 박종철) △언론인상: 시민의 소리 (대표이사 박병모), 한국NGO신문(대표이사 김승동), 사이언스MD뉴스(편집구간 장석기) △최우수기자상: 조현우 아유경제 편집국장, 차효진 WORLDYAN 기획취재부 차장 △우수기자상: 노현주 일요주간 기자
제3회 프레스 어워즈 각 부문 수상자:
△언론공로상: 뉴스워커(대표이사 신대성), 바끄로뉴스(대표이사 박종철)
△언론인상: 시민의 소리 (대표이사 박병모), 한국NGO신문(대표이사 김승동), 사이언스MD뉴스(편집구간 장석기) △최우수기자상: 조현우 아유경제 편집국장, 차효진 WORLDYAN 기획취재부 차장 △우수기자상: 노현주 일요주간 기자

제3회 PRESS AWARDS 수상자가 최종 발표됐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 이하 세계총연맹)(www.wfple.org)은 긴급 이사회를 개최하고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던 ‘제3회 PRESS AWARDS 시상식 및 기념식 등’ 모든 대면 행사를 상장•상패 전달을 통한 비대면 대체 행사로 긴급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한 정부의 방역정책에 적극 동참하고 또한 전국의 각 수상자 등을 포함한 행사 관계자들의 건강 및 안전을 우선해야 한다는 결정에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세계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사단법인 세계언론협회WPA)(회장 이치수, 현 (사)대한인터넷신문협회 회장 겸 기회공정실천연대 상임대표)는 '제3회 PRESS AWARDS(이하 프레스 어워즈)' 시상식 등 모든 행사를 비대면 대체 행사로 긴급 변경하고 29일 최종 수상자를 공식 발표했다.

PRESS AWARDS(프레스 어워즈)는 언론의 민주화 및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보도하는 등 참된 공정과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헌신한 신문, 방송, 통신 등을 포함한 언론기관이나 언론 매체 또는 기자, 유튜버, 인플루언서 등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언론의 질적 향상과 언론인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프레스 어워즈 부문에는 언론기관이나 언론 매체에게 수여하는 언론공로대상, 언론공로상, 언론인상이 있으며 기자•유튜버•인플루언서 등에게 수여하는 기자상(최우수•우수 기자상), 유튜버상(최우수•우수유튜버상), 인플루언서상(최우수-우수인플루언서상) 등 총 6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프레스 어워즈 수상자는 지난 9월 1일부터 11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 공모를 통해 접수된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언론공로대상 부문 △언론공로상 부문 △언론인상 부문 △기자(아나운서)상 부문, △유튜버상 부문, △인풀루언서상 부문 등 총 6개 부문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의 심사 및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언론공로상: 뉴스워커(대표이사 신대성), 바끄로뉴스(대표이사 박종철)

언론공로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편파적 언론정책에 대항하는 등 언론 환경 개선을 통한 공익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세계언론협회의 발전에 기여한 신문, 방송, 통신 등을 포함한 언론기관 또는 언론 매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언론공로상에는 뉴스워커(대표이사 신대성)와 바끄로뉴스(대표이사 박종철) 2곳이 최종 선정되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언론인상: 시민의 소리(대표이사 박병모), 한국NGO신문(대표이사 김승동), 사이언스MD뉴스(장석기 편집주간)

언론인상은 언론의 민주화 및 세계언론협회의 발전에 기여한 신문, 방송, 통신 등을 포함한 언론기관 또는 언론 매체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언론인상에는 시민의 소리(대표이사 박병모), 한국NGO신문(대표이사 김승동), 사이언스MD뉴스(정석기 편집주간) 등 3곳이 최종 선정되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기자상(최우수기자상): 조현우 아유경제 편집국장, 차효진 WORLDYAN 기획취재부 차장

기자(아나운서)상은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문제점들을 발굴해내고 이를 심층취재•보도하여 정의롭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기여한 취재, 편집, 보도, 사진, 영상, PD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기자에게 수여하며 최우수기자(아나운서)상과 우수기자(아나운서)상이 있다.

최우수기자상에는 조현우 아유경제 편집국장, 차효진 WORLDYAN기획취재부 차장등 2인이 최종 선정되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기자상(우수기자상): 노현주 일요주간 기자

우수기자상에는 노현주 일요주간 기자가 최종 선정돼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프레스 어워즈 이치수 심사평가위원장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국내외적 어려움에도 이번 프레스 어워즈 공모에는 이전 어느 해보다도 더 많은 언론 및 기자들이 전국 각지에서 대거 참여했다"면서, “이번 공모에 함께해 주신 전국의 언론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 심사평가위원장은 “이번 공모에 참여한 수많은 언론 매체와 기자들 모두에게 상을 드리고 싶지만 각 부문 모두 엄격한 수상자 선정기준에 따라 진행해야 했다”며, “특히 언론공로대상 부문, 유튜버상 부문, 인풀루언서상 부문에서는 적합한 후보자가 없어서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았다”면서 “이번에 선정되지 못한 언론 매체나 기자분들께 넓은 양해를 바라며 다음 기회에 다시 도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프레스 어워즈 각 부문의 심사는 세계언론협회 및 프레스 어워즈 조직위원회 소속 공적심사위원회에서 각 부문별 심사기준에 따라 서류 검토 및 사전조사, 각 분과 전문 심사위원회 사실확인 및 평가분석, 공적심사 등 3단계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선정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