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 코로나19 이후 안전 방역 중심의 스마트관광 선도
제주관광공사, 코로나19 이후 안전 방역 중심의 스마트관광 선도
  • 김연화 기자
  • 승인 2021.01.13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반 관광 서비스 플랫폼 통해
- UNWTO(세계관광기구),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를 코로나19 대응 스마트관광 대표사례로 주목
‘UNWTO(세계관광기구) 홈페이지 내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 소개 화면
‘UNWTO(세계관광기구) 홈페이지 내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 소개 화면

[서귀포방송/김연화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최근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 및 ‘빅데이터 기반 관광서비스 플랫폼’이 세계관광기구 홈페이지에 소개됐다고 13일 밝혔다.

UNWTO(세계관광기구)는 UN 산하 기구로, 여행과 관광 부문에서 지속가능하고 누구나 접근가능한 관광의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세계적인 기구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이후 관광 분야에 있어 의미있는 발전을 보인 국가 및 지역에 주목하고 있다.

UNWTO(세계관광기구)는 제주의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가 관광객에게 밀접·혼잡에 대한 정보를 빅데이터로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한 시도임을 인정했다. 이에 따라, 이번 서비스를 전 세계에 소개했다.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는 통신사(SK텔레콤)의 기지국 데이터를 활용해 도민·관광객들의 성별, 연령별 지역 분포도를 5분 단위로 업데이트해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나와 비슷한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여행지’의 한적한 시간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관광객들의 스트레스 없는 안전한 여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제주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제주 공식 관광정보 포털 ‘비짓제주’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서비스’를 포함한 ‘빅데이터 기반 제주 관광 서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도민과 관광업계가 개별·비대면 관광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관광 비즈니스가 창출되도록 지원하고, 개별 관광객을 위한 ‘관광지 추천 서비스’를 2021년 하반기에 본격 제공할 예정이다.

더불어 제주관광공사는 UNWTO(세계관광기구)와 관광 부문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을 위한 INSTO 인증도 협력할 예정으로, 제주가 글로벌 관광스탠다드를 리드하고 세계적 관광지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구축한 빅데이터 기반 관광서비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주관광의 실태를 과학적으로 진단하고, 공유함으로써 글로벌 최고의 스마트관광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라며 “공사는 앞으로도 도내 관광업계 및 도민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용적인 연구를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