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서귀포 오일장 마케팅 분석
랜선서귀포 오일장 마케팅 분석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0.12.29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랜드검증플랫폼 엄마마켓연구소와 서귀포방송은 지난 21일부터 5일동안 제주도 산지의 특산물을 소비자와 잇는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SNS 플랫폼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됐던 이번 프로젝트는 라이브커머스 컨설팅 및 모바일쇼핑호스트 제1호 정소영, 인플루언서 김진향 작가, 블로그멘토 마케터 박세인, 인플루언서 엠유CMO 오형숙, 인플루언서 정경미 작가, 인플루언서 스마트스토어 실력자 최정애 등 6인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함께했다.

판매상품은 11월 29일 제1차 김아진 아나운서가 진행했던 제주 라이브커머스에서 인기를 얻었던 옥돔과 서귀포감귤을 비롯해 오메기떡, 레드키위와 이번 오일장을 위해 특별 제작된 채소 꾸러미로 구성됐다.

<마케팅 채널별 유입수>

마케팅 채널별 유입수를 통해 어떤 채널이 마케팅에 효과적이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들의 주 활동 채널이었던 페이스북이 실제로 가장 상단에 위치해있다. 인플루언서들의 sns에서 공유된 링크를 클릭한 결과인 ‘웹사이트’결과 또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마케팅채널별 유입수 및 유입당 결제율>

해당 채널이 스토어로의 유입을 얼마나 이끌었는가에 더해 실제로 결제를 성사시켰는지 효율성을 측정해 준다. 인플루언서들의 주 소통 채널인 페이스북의 유입수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검색 키워드 분석>

어떤 검색어를 통해 스토어로 유입됐는가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모든 인플루언서들이 #랜선서귀포오일장 이라는 태그를 활용해 홍보했고 그 결과 유의미한 유입수와 고객수를 이끌어낼 수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별 유입수 및 유입당 결제율 / 키워드별 결제금액>

검색 키워드별로 어느 정도의 유입을 이끌어냈는지, 해당 유입이 실제 결제로 이어졌는지(기여도, 결제효율)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키워드별 결제금액을 확인하면 대표 태그인 #랜선서귀포오일장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성별/나이별 마케팅 성과(유입, 결제)>

주 고객의 성별/연령대가 인플루언서들의 주요 팔로워 성별/연령대(여성, 3~50대)와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오일장’이라는 컨셉과 제주 특산 식품들로 이루어진 상품 구성 또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성별/나이별 유입수 및 유입당 결제율>

성별/나이별 고객 유입수를 통해 여성 고객이 많다는 점과 고객 연령대별 결제 효율을 확인해볼 수 있다. 20대 여성의 경우 유입수 대비 결제수가 높아 유입당 결제율(결제 효율)이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시간대별 유입수 및 유입당 결제율 / 시간대별 결제금액>

고객들이 어떤 시간대에 스토어에 많이 유입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인플루언서들이 주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했던 오후 6~9시 사이에 유입수와 결제수 모두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엠유 조연심 대표는 "이번 랜선서귀포 오일장을 통해 어떤 키워드가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는지, 어떤 상품이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았는지, 어떤 시간대에 소비자가 지갑을 열었는지 눈치나 감이 아니라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분석이 가능하다. 이런 것이 빅데이터 마케팅이며 결국 어떤 상품이든 앞으로 모든 과정을 데이터로 만들어야 브랜딩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프로젝트였다"면서 "앞으로 소비자와 판매자 그리고 중개자인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상 중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 http://https://brandu.kr/3238

        http://www.seogwipo.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