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칼럼] 중요한 일보다 소중한 일을 먼저 해
[자기계발 칼럼] 중요한 일보다 소중한 일을 먼저 해
  • 서귀포방송
  • 승인 2020.12.27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영만 칼럼니스트. 지식생태학자.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 교육공학박사. 삼성인력개발원. 한양대학교 교수
유영만 칼럼니스트
유영만 칼럼니스트

중요한 일과 소중한 일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중요한 일을 할 때는 일의 우선순위를 염두에 두고 의사결정을 하지만, 소중한 일을 할 때는 본질적 가치와 의미를 우선순위에 두고 의사결정을 합니다. 중요한 일은 시간을 다투며 해야 하는 일이고, 소중한 일은 의미 있는 일이기에 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소중한 일은 보통 급하지 않기에 시간을 다투는 중요한 일을 먼저 하게 됩니다.

중요한 일이 소중한 일보다 소중해질 때 소중한 일은 소소하게 중요해집니다. 소소하게 중요한 일은 전혀 소중하지 않기에 애정과 관심이 식어갑니다. 소중한 일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식어버리면 중요한 일로 바뀝니다. 소중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하는 데 시간을 많이 허비하다보면 우리네 삶도 허겁지겁 허둥대게 됩니다.

사람들이 갈수록 불행해지는 가장 큰 이유는 소중한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하지만 소중하지 않은 일이 많아지면서 속도와 효율성이 중요해졌습니다. 소중한 일에 속도와 효율성이라는 압력을 가하면 중요해지기 시작합니다. 소중한 일이 중요해지면서 삶은 바쁘고 피폐해집니다.

소중한 인간관계가 중요한 인간관계로 바뀌면서 인간관계의 의미와 본질적 가치는 이해타산의 관계로 전락합니다. 소중하던 사람이 점점 중요해지면 그 사람과의 만남도 피상적 만남으로 전락하고 맙니다. 우리는 중요한 것들의 하중 때문에 소중한 것을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요한 약속과 소중한 약속 사이에서 끊임없이 갈등하며 중요한 약속에 몸을 기울이고 맙니다(마음사전, 김소연 저, 마음산책, 2008).

중요한 약속이 점점 더 중요해지면 삶에서 소중한 약속은 그 의미와 존재 가치를 상실해갑니다. 중요한 약속만 계속되고 있다면 삶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성찰해보세요.

나를 키우는 물음표

나는 소중한 일보다 중요한 일을 먼저 하느라 허겁지겁하고 있지는 않은가? 오늘도 중요한 일과 소중한 일 사이를 오가면서 갈등하다가 결국은 중요한 일을 먼저 하고 있지는 않은가? 내게 소중한 일은 무엇인가? 소중한 만남을 처리해야 하는 일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가?

Start Again

소중한 일이 중요한 일로 바뀌기 전에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소원해진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