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헌마공신 김만일상 추천
제4회 헌마공신 김만일상 추천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0.11.04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일 ~ 26일 후보자 신청 접수
헌마공신 김만일 영정
헌마공신 김만일 영정

제4회 헌마공신김만일상 주인공을 추천받고 있다.

한국마사회 제주지역본부(본부장 장동호)와 ’헌마공신김만일기념사업회‘(이사장 김부일)는 제4회 헌마공신 김만일상'의 후보자 추천 접수를 11월 26일까지 시행한다고 밝혔다.

김만일은 조선시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며 나라의 국력이 피폐해지자, 본인이 육성한 마필 수천 마리를 군마용으로 헌상해 임금으로부터 헌마공신이라는 칭호와 함께 종1품인 숭정대부의 품계를 받은 제주의 대표적 위인이다.

김만일상은 이러한 김만일의 국난 극복에 기여한 애국정신과 말산업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2017년부터 제정·수여되고 있으며, 이번에도 말산업 발전과 전통 마문화 계승에 기여한 대한민국 개인이나 단체는 지역제한없이 누구나 수상자로 추천할 수 있다.

후보자 접수 및 심사는 사단법인 ’헌마공신김만일기념사업회‘에서 주관하며, 상금 지원과 시상식 개최는 한국마사회가 담당한다. 이달 26일까지 대상자 접수 이후, 수상자 선정 및 시상은 헌마공신 김만일상 심사위원회에서 서류심사 등을 거쳐 오는 12월에 한국마사회 제주지역본부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김만일공은 국난 극복에 큰 공헌을 한 제주의 대표 위인으로, 이를 기념화해 후손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뜻깊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말의 역사성을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산업적 가치는 물론 역사적 가치도 재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상자 추천관련 자세한 내용은 ’헌마공신김만일기념사업회‘(064-755-7543)로 문의하면 된다.

제3회 헌마공신김만일상 수상자 사진
제3회 헌마공신김만일상 수상자 사진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