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동채소 정식기, 물부족 해소를 위한 선제적 대응
월동채소 정식기, 물부족 해소를 위한 선제적 대응
  • 박은교 기자
  • 승인 2020.08.1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 양수장비(물빽, 양수기), 급수탑 등 가용자원 총력 지원

[서귀포방송/박은교 기자] 제주시는 양배추, 비트 등 월동채소 정식(파종) 시기에 맞춰 물빽과 양수기 등 읍면동에 보유하고 있는 양수 장비 대여, 공공용 물빽 설치 및 급수탑 개방을 통하여 물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선제적 대응태세를 취해 나가고 있다.

제주시는 양배추, 비트 등 월동채소 정식(파종) 시기에 맞춰 물빽과 양수기 등 읍면동에 보유하고 있는 양수 장비 대여, 공공용 물빽 설치 및 급수탑 개방을 통하여 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선제적 대응태세를 취해 나간다. (농장과 사진)
제주시는 양배추, 비트 등 월동채소 정식(파종) 시기에 맞춰 물빽과 양수기 등 읍면동에 보유하고 있는 양수 장비 대여, 공공용 물빽 설치 및 급수탑 개방을 통해 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선제적 대응태세를 취해 나간다. 

농업기술원의 ‘토양수분’관측정보(18일)에 의하면 애월과 한경지역 일부 토양이 ‘약간 건조’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최근 폭염 지속으로 일부지역 농작물 정식 지연되고 있으며, 양배추, 비트 등 월동채소 정식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8월 25일까지 뿌리 활착을 위해 수분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생육에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제주시는 농작물의 물 부족에 따른 피해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읍․면․동 보유 가뭄대책 양수장비(양수기 202대, 물빽 546개 등)에 대한 일제 점검 및 정비를 완료했다.

이번주 주말까지 저수지 ․ 마을연못 등 수원지에 양수기를 설치해 물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고, 아울러, 읍면동에서는 농가의 농업용수 지원 요청이 접수될 경우급수 장비(양수기, 물빽) 및 농업용수 공급을 신속히 추진해 농가의 물 부족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제주시는 가뭄취약지 중심으로 예찰활동을 강화함은 물론, 농어촌공사, 소방관서 등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농업용수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함으로써 물부족으로 인한 영농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