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힐링 업! 하영 걸을락’으로 지금 걸어요!
[기고] ‘힐링 업! 하영 걸을락’으로 지금 걸어요!
  • 서귀포방송
  • 승인 2020.04.2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정선, 서귀포시 안덕면 상창보건진료소
조정선
조정선

서귀포시 서부지역은 2018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 의하면 걷기실천율21.7%, 제주도 35.4%,전국42.9%로 전국에 비해 낮은 지역으로 건강행태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보건진료소에서는 힐링업 하영걸을락을 추진하고 있다.

힐링 업! 하영 걸을락’사업은 11개 보건진료소에서 건강생활의 기본인 걷기 중요성에 대한 인식 향상, 1일 40분 이상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운동 전개 및 홍보, 마을별 걷기 붐 조성을 위한 환경조성 , 주3회 걷기 운동교실 및 걷기교육, 걷기대회 운영 등을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다.

중장년층은 모바일 걷기 앱(워크온)을 이용하게 하고, 스마트 기기 사용 불가능 노인분들께는 출석부를 체크하고, 즐겁게 건강하게 걸을 수 있는 마을 안 걷기코스를 지정하여 바른걷기 체조를 통한 준비운동을 하고 상창보건진료소를 출발점으로 파더슨가든 한바퀴돌기 왕복 50분을 걷는 활동이다.

카멜리아힐, 뽀로로테마파크, 에이디디농원 등 지역문화자원도 체험하면서 낮은 걷기실천율 향상 및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에 노력중이다. 최근에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로 함께 걷는 것은 잠시 멈췄지만 면역형성을 위하여 개인걷기를 독려하고 있다.

‘걸으면서 행복감도 느끼고 꾸준히 걸을때마다 낮아지는 혈압수치와 걷는 시간만큼 잡념이 없어지고 자신감과 성취감도 느낄수 있었다고 매일 걷기친구(모임)가 결성되고 활성화되니깐 더욱 행복감을 느낀다고 하셨던 주민의 말씀이 떠오른다.

20년동안 일차보건업무에 종사하면서 주민들과 함께 걷기교실, 사랑방교실, 보건진료, 건강상담, 운동교실 등을 운영하면서 심뇌혈관질환예방, 치매예방 등 주민의 건강수준향상과 건강수명연장에 도움이 될 수 있음에 감사함을 느끼며 지금 힐링 업! 하영 걸을락으로 모두가 함께 건강해지기를 기대해 본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