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신년사
제주연구원 신년사
  • 서귀포방송
  • 승인 2020.01.04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전 제주연구원장
김동전 원장

2020년 경자년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연구원가족 여러분!

새해를 맞이해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고, 새해 벽두에 설계한 꿈과 희망이 풍성하게 결실을 맺는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제주의 가치를 높이고 연구원의 발전을 위해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해 주신 연구원 가족 여러분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9년 지난 한 해에도 제주연구원은 도민과 함께 제주가치를 실현하는 정책 싱크탱크로 거듭나기 위해 모두의 열정으로 많은 일들을 훌륭히 해냈습니다.

민선 7기 도정 철학과 정책방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핵심연구과제를 추진했으며,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과 ‘공존’ 실현을 위한 151건의 정책연구를 추진했습니다.

또한,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선제적 대응을 위한 체계를 마련했습니다.

월 2회 모든 연구원이 제주도 주요 현안에 대한 현안공유 및 대응회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였고, 정책이슈브리프 발간을 통해 현안에 대한 시의성 높은 정책결과를 제시했습니다.

나아가 지역내 갈등, 이슈, 쟁점 등이 있는 읍면을 중심으로 현장을 방문하여 현장 중심의 과제 발굴과도민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 개발 추진을 위해 읍면동 찾아가는 현안대응 및 현장방문 정책 소통회를 운영했습니다.

이는 정책연구가 도민의 현장에 들어가 도민과 함께 소통하는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제주의 미래를 찾아 나가야하기 때문입니다.

2018년에 이어 제주성찰과 미래위원회 운영을 통해 제주 과거에 대한 성찰과 제주 미래가치 발견을 위한 노력을 쉼 없이 추진했습니다.

통합적 제주 지식생태계 구축과 연구기관 연구협력 강화를 위해 대 중국 전략적 대응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뿐만 아니라 베트남, 캄보디아, 일본 등과의 교류 협력도 공고히 했습니다.

또한 제주발전과 현안 해결을 위한 출자ㆍ출연기관 및 공기업 공동 현안 워크숍 개최를 통해

실질적인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정책수요자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제주미래포럼 개최 등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해 45건의 세미나를 개최하였고 도민, 도의회, 언론 등과의 정책 소통을 위한매 우 소중하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연구원가족 여러분!

희망찬 새해가 밝았지만 우리에게 주어진 현실은 그리 녹록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2020년 제주 경제성장률은 0.8% 내외로 저성장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지금도 제주 곳곳에서 도민 행복을 실현해 나갈 수 있는 현장성 있는 정책연구의 손길을 제주연구원에 보내고 있습니다.

연구원들이 신중하고 치밀하게 고민하여 제주도민의 행복과삶의 질 향상을 위한 훌륭한 정책을 제시하였는데, 그것이 정책에 활용되지 않는다면 그 잘못과 허물은 일차적으로 원장 한 사람에게 있습니다. 

그러나 행복한 제주 발전을 위해 도민들이 묻고 요구하는 질문에 우리 연구원이 응하지 않는다면 그 허물은 우리 모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존의 규정과 형식에 너무 구애받지 말고 거리낌 없이 도민들의 요구에 응답해 나가야 합니다.

이제, 아쉬운 2019년을 뒤로하고 2020년 우리의 노력이 도민 삶과 행복에 직결된다는 각오로

새로운 희망의 10년을 위한 제주발전의 원년과 함께, 22년을 성장해 온 제주연구원의 르네상스를 실현해 나가기 위한 원년으로 선포하면서, 역점을 두고 추진할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속가능한 제주발전 2030년에 대비한 새로운 10년의 정책연구를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제주연구원의 존재 가치는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제주도민의 행복입니다.

지역경제, 교통, 도시, 환경, 일자리, 사회 안전망, 4차 산업혁명 대비 등 지속가능한 제주 미래 10년 설계 관련 아젠다를 발굴하고 도 정책에 직접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제주의 집단지성을 하나로 모으겠습니다.

국내ㆍ외 연구기관, 도내 학계, 의회, 언론, 시민단체, 도민과 함께 제주의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제주 가치발견과 미래에 한발 더 나갈 수 있는 제주연구원 ‘2020 정책엑스포’를 개최하겠습니다.

셋째, 제주, 제주인, 제주정신에 대한 성찰과 제주다움을 살린 미래 발전방안 모색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제주성찰과 미래위원회 운영을 통해 지역 내 갈등 관리와 공동체 회복, 도민역량 결집을 위한 단초를 제시하겠습니다.

넷째, 정책수요자와 소통을 강화 하겠습니다.

지역 주요 현안 및 도민과 정책소통 강화를 위한 정책세미나를 도민, 학계, 의회, 언론, 시민단체와 함께 운영해 나가며, 도민 눈높이에 맞춘 SNS 활용을 통해 도민과의 정책소통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글로컬 환경에 대응한 미래지향적 경영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창의적 역량 개발을 위한 내부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강화와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역량개발형 교육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부서 간 협력적 연구활동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연구자가 자긍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연구원가족 여러분!

2020년도 제주연구원은 제주의 미래 10년을 위한 제주다움을 살린 지속가능한 제주비전을 제시하는 발전정책 마련과 도민의 의견에 겸허히 귀 기울여 인간중심의 성장 자연, 문화, 사회자본에 기반한 포용적 성장 4차 산업혁명과 함께하는 창조적 성장 청정과 공존하는 생태적 성장

도민 모두 상생하는 협력적 성장을 위한 정책연구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저는 연구원 가족 여러분의 강인한 저력을 믿습니다.

닭이 알을 깨고, 새 생명의 탄생을 위해서는 새끼 닭과 어미 닭이 서로 안과 밖에서 쪼아 깨뜨려야 하는 줄탁동시의 지혜를 연구원 서로 공유하는 한 해가 되시길 빕니다.

연구원 가족 여러분 2020년 함께 힘차게 나아갑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0년 1월 2일

제주연구원장 김 동 전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