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라순력도 속 문화재, 가상세계서 만난다
탐라순력도 속 문화재, 가상세계서 만난다
  • 이서윤 기자
  • 승인 2021.12.23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세계유산본부, 제주목 관아 등 6개소 ‘역사문화재 랜선투어 VR’ 제작
제주 역사문화재 랜선투어 가상현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강만관)가 보물 탐라순력도 속 문화재를 주제로 ‘제주 역사문화재 랜선투어 가상현실(VR)’을 제작해 23일 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제주 역사문화재 랜선투어 VR은 탐라순력도에 등장하는 문화재 중 사적 제주목 관아, 국가민속문화재 제주 성읍마을 및 도 기념물 대정성지, 명월성지, 별방진, 수산진성 등 총 6개소를 탐방할 수 있다.

제주도 전체 지도인 '한라장촉'을 메인으로 6곳의 문화재를 클릭하면 해당 문화재에 대한 설명과 함께 VR과 항공영상으로 문화재 곳곳을 생생하게 살펴볼 수 있다.

특히, 탐라순력도에 표현된 일부 장소는 실제 현장과 접목한 VR로 제작해 기존의 문화재 VR과 차별화를 꾀했다.

‘제주목 관아’는 망경루 앞뜰에서 여인들이 귤을 종류별로 나누고, 이형상 목사가 연희각에 앉아 이를 일일이 점검하는 '감귤봉진'을, ‘명월성지’는 활쏘기 시험 장면인 '명월시사'를, ‘대정성지’는 대정현에서 시행된 '대정배전'을, ‘제주 성읍마을’는 군사훈련과 제반사항을 점검하는 '정의조점'을, ‘수산진성’는 군사훈련을 점검하는 '수산성조'를, ‘별방진’는 군사훈련과 우마 등을 점검하는 '별방조점'을 문화재 실제 현장과 접목, 현재 모습을 배경으로 그림 속 인물들이 움직이는 모습을 VR로 감상할 수 있다.

가상현실 투어는 제주특별자치도 누리집(http://www.jeju.go.kr) 내 ‘분야별 정보-문화/역사-제주의 문화재-역사문화재 랜선투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 세계유산본부는 올해 문화재 6개소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무오 법정사 항일운동 발상지’ 등 문화재 5개소를 VR로 새롭게 제작할 계획이다.

문화재 VR 제작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이용자의 VR 관람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 방문으로도 이어지도록 문화재 및 주변 지역에 대한 현황을 수시로 제공할 방침이다.

강만관 제주도 세계유산본부장은 “이번 제주 역사문화재 랜선투어 VR가 탐라순력도 속 여러 장면을 통해 문화재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