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중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 성료
대정중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 성료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1.12.19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남단 대정읍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최남단 대정읍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최남단 대정읍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

최남단대정읍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조근배)은 지난 12월 14-16일 총 3일 간‘대정중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대정읍의 역사와 문화를 마을 어른들에게 직접 배워보는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대정주민들이 교사 및 마을 강사로 참여했으며, 대정중학교 3학년 총 5개반, 115명의 학생들이 활동에 참여해 지역주민과 학생 모두에게 자기계발과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했다.

‘대정중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프로그램은 우리마을 추억의 요리 체험, 마을삼춘해설사와 함께하는 역사문화투어와 함께 라탄공예, 요가교실, 항공우주박물관 견학 등으로 총 5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각 반의 학생들은 미리 제공된 일정표에 따라 총 3일간 5개의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했다.

특히 ▲교실에서 진행된 추억의 요리 체험은 주민들이 직접 선정한 제주 식재료와 조리법을 바탕으로 진행됐으며, 제주 음식의 역사와 음식문화에 대한 설명과 제주의 식재료를 활용한 쿠킹클래스를 함께 진행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우리마을 역사문화투어 프로그램은 일제강점기, 태평양전쟁, 4.3유적, 한국전쟁 등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가 깃든 현장을 탐방하는 ‘알뜨르 평화의 길’을 걷는 것으로 진행됐다. 교실 밖에서 주민해설사를 통해 지역의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평화의 소중함을 깨닫는 좋은 마을교육공동체 프로그램의 좋은 예가 되었다.

지속가능한 대정읍 도시재생을 위해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받고 지난해 12월 설립된 최남단대정읍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은 21년 3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 마을교육공동체 운영단체로 선정됐다.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마을교육공동체 주민강사 역량강화교육을 통해 초·중·고 학생 대상으로 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주민 활동가 및 강사를 양성했으며, 7월부터는 주민강사들이 직접 학생들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향후 프로그램 일정 및 참여 방법 등 궁금한 사항은 최남단대정읍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064-792-0616)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