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자연 속에서 내마음대로 추는 ‘달빛명상춤’
제주 자연 속에서 내마음대로 추는 ‘달빛명상춤’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1.11.03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자연 속에서 내 마음대로 추는 ‘달빛명상춤’

휘영청 밝은 보름달이 교교하게 천지를 밝힐 무렵 실루엣의 한 무리 사람들이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다. 유네스코에서 선정한 아름다운 제주도의 자연 속에서 ‘춤과 명상’으로 나와 삶을 보는 모임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달마제(‘달을 맞이하며 제주에서 내 마음대로 춤추는 모임’)팀은 지난 2021년 5월 3일 밤 ‘명상과 춤’ 쇼케이스(진행 사유진) 참석 후 정식 모임(설문대사회적협동조합 대표 진윤혜)을 5월 22일에 출범시키게 되었다. 그리고 제주문화예술재단의 ‘2021 아트리치 자율연구모임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됨으로써 현재 활발히 사업 중에 있다.

진 대표는 “쇼케이스에 참가해 보니 낮에 못 느끼던 다른 감각을 느낄 수 있었고 행복하고 즐거운 일을 다른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 모임을 결성하게 되었다”라고 한다.

한편, 프로그램 총괄 진행을 맡은 사유진씨는 ”춤은 인간의 몸으로 영혼을 표현하는 예술이며 명상은 생각을 멈추고 온전한 나를 찾는 수행’이라 할 수 있는데 '달빛명상춤'을 통해 코로나19 및 일상생활에서 지친 제주도민이나 참여자들에게 건강한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다. 아울러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로써 그 옛날(Illud tempus)에 잃어버린 정신적 행복감을 찾아 균형잡힌 생활인으로서 자리매김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라는 취지를 설명했다.

달마제의 '달빛명상춤' 최근 10월 8일 제1차를 시작으로 금주 11월 6일 벌써 3회차를 맞이하고 있다.

참가자 인터뷰

오늘 처음으로 했는데요. 달빛 아래에서 자유롭게 춤춘다고 했지만 느끼는 대로 한다고 하더라도 내심 좀 부담스럽고 했는데 막상 와보니까 선생님 지도하에 자연스럽게 잘 따라갈 수 있었고 오늘 하면서 내 몸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내 몸과 만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좋았어요. 너무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전OO(여, 50대, 아라동)

결혼하고 나서는 아예 차단된 생활과 너무 현실적인 생활에서 오는 무력감 같은. 심하게는 삶에 염증을 느꼈거든요. 근데 현실은 현실인 거고 내 책임인 거고 내 몫인 거고 그래서 거기에 끼워 맞춰서 하려고 했었어요. 그래서 이런 프로그램을 접할 기회도 없었는데 오늘 이렇게 할 수 있다는 자체가 너무 좋아요. 집 밖에 나왔다는 것도 너무 좋은데. 저녁 시간에 이걸 했다는 거 자체도 너무 좋았습니다 이OO(여, 40대, 일도이동)

오늘 엄마와 같이 참여 했고요. 엄마랑 이렇게 귀한 시간 보낼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저는 밤에 이렇게 할 수 있어서 더 좋았어요. 사실 낮에는 눈에 보이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무언가를 봄과 동시에 머리에서 판단하고 생각하고 그런 것들이 너무 많거든요. 캄캄한 어두움 가운데서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고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이렇게 밤에 모이는 거 너무 좋았습니다. 아 달빛명상춤. 달빛과 명상, 달밤에... 예 너무 좋은 시간이었어요. 기대됩니다. 나머지 시간도….민OO(여, 40대, 애월읍)

진 대표는 ”'달빛명상춤'은 자연에서 그것도 밤 시간대에 진행되다 보니 가정주부, 퇴근 후 직장인들이 특히 관심이 많다고 한다. 그러면서 내년 2022년에는 좀 더 확장된 프로그램의 비전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이 안정화되면 특수층(제주 4⦁3사건 유가족, 공공분야 노동자 등등)에게 맞는 프로그램으로도 진행할 계획이다.

본 프로그램은 총 4회 차 중에서 현재 2회차를 마치게 되었고 참석은 12~14명이며 평균연령은 50대가 주를 이루고 있다. 한편, 4회차는 오픈 수업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참여인원이 제한되어 참으로 안타까운 상황이다.

'달빛명상춤'은 지극히 사적영역에 속하나 개인이 건강하고 밝아진다면 분명 가정, 직장, 사회 등 공적영역에도 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지속가능한 공공재의 역할로써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음을 제주시 당국은 진지하게 검토해봐야 할 것이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