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정치인의 덕목 : 후안무치
[칼럼] 정치인의 덕목 : 후안무치
  • 서귀포방송
  • 승인 2021.06.28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방수 칼럼니스트
강방수
강방수

<반론  #9>  정치인의 덕목 : 후안무치

스승님, 정치란 무엇입니까” 자공이 공자를 향해 물었습니다. “백성이 먹을 식량을 풍족히 하고, 백성을 지키는 군대를 충분히 하고, 백성의 믿음을 얻는 일이로다.” “그 중 무엇이 가장 중한지요?” 그러자 공자가 대답했습니다. “백성의 믿음을 얻는 일이 가장 중하느니라. 믿음이 없으면 식량도, 군대도, 나라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 논어에 나오는 무신불립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백성으로부터 믿음을 얻는 일이 정치인의 덕목이라는 성현의 가르침이지만 오늘날 정치의 현실에서는 전혀 다른 상상계 이야기입니다.

전북대 강준만 교수는 “후안무치가 정치인의 덕목이다.”라고 말합니다.

제주도당위원장의 후안무치

본 건과 관련하여 당시 서귀포당협위원장을 통해 관련 당직자 임명 전 도덕적으로 문제 있는 부분을 보고했고, 서귀포 당협위원장은 3회에 걸친 사실 여부 확인 후 도당위원장에게 보고했습니다. 보고받은 도당위원장은 아무런 조치도 없이 관련 당사자 의견만 듣고 임명 절차를 강행했습니다.

그 후 도당위원장이 취한 모습은 당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자정력을 포기한 것이었습니다. 당원을 통합하고 미래로 나아가야 할 지도력을 외면한 채 자신의 측근만 챙기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음모론으로 비켜 가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제주시을 당협위원장의 후안무치

을당협위원장은 이 사건을 안 시점에 과연 무엇을 하였습니까?
서귀포당협위원장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을당협위원장은 문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농후한데도 불구하고 중재·조정을 통해 당의 화합을 이끌어 내기는 고사하고 고소를 진행하는데 법률자문을 했을 뿐만 아니라 도당 밴드에 허위사실을 통해 프레임을 씌우는 추악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후안무치 그 자체입니다.

조지 버나드 쇼는 “어리석은 인간은 부끄러운 짓을 할 때마다 그것이 자기의 의무라고 목청 높인다”라는 말도 했는데, 제주도당의 핵심 지도자 두 분 모두 스스로 어리석음과 뻔뻔함을 키우면서 그걸 의무라고 목청 높여야만 하겠습니까?

◇ 편가르기가 없는 참된 민주주의 정당으로 탈바꿈

‘차이와 다름’을 존중하고 ‘이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어야 민주주의입니다.
공익을 향한 이견과 갈등들을 마주하고 조정하면서 합의하는 힘이 커져야 정치도 제대로 작동하고 민주주의도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우리만 옳다는 식으로 지지자를 동원하여 반대 의견을 일방적으로 제압하는 독단정치는 진짜 민주주의라 할 수 없습니다.

지난 4.7재보선에서 시민들은 독단적이고 위선과 오만에 가득 찬 조국 무리들의 권력을 매섭게 심판했습니다. 그 날선 심판의 칼날이 언제든 우리를 향할 수도 있음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우리 제주도당은 지금이라도 독단적인 운영이 아니라 공자가 말한 백성의 믿음을 얻는 참된 민주주의 정당으로 탈바꿈 하기를 소망합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게재된 제휴기사 및 외부 칼럼은 본사의 공식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