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 칼럼] 뭐든지 재미있게 하다보면 재능이 쌓여
[자기계발 칼럼] 뭐든지 재미있게 하다보면 재능이 쌓여
  • 서귀포방송
  • 승인 2021.01.27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영만 칼럼니스트. 지식생태학자.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 교육공학박사. 삼성인력개발원. 한양대학교 교수
유영만 칼럼니스트
유영만 칼럼니스트

재능talent이란 사람이 태어나면서 갖고 있는 선천적 기질이나 자질을 말합니다. 이에 반해 능력ability은 후천적 학습에 의해 습득한 자질을 뜻합니다. 능력은 부단한 연습으로 생겨납니다. 재능만 믿고 능력을 개발하지 않으면 꿈의 목적지에 이를 수 없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어쩌다가 운 좋게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겠지만 결국 간절히 원하는 성과를 거둘 수 없습니다. 행운은 준비된 사람이 기회를 잡을 때 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오는 것이 아닙니다.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꾸준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작은 실천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진지하게 실천을 반복하다보면 능력이라는 행운이 찾아옵니다. 그렇다면 어떤 일을 진지하게 반복해야 할까요? 하면 신나고 재미있는 일, 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편하고 후회할 것만 같은 일, 예전부터 하고 싶었지만 외부 여건 때문에 차일피일 미뤄 놓았던 일을 하면 됩니다. 그러다보면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능 위에 매일같이 작은 실천을 반복하면 일이 재미있어집니다. 재능에 재미가 더해지면 엄청난 능력이 발휘됩니다.

아웃라이어Outlier라는 책을 쓴 말콤 글래드웰은 천재는 1만 시간 법칙으로 탄생한다고 했습니다. 하루에 세 시간씩 십 년을 투자하면 1만 시간이 됩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탄생하려면적어도 십 년 동안 매일 세 시간씩 투자해야 된다는 것이죠. 세상에 공짜로 되는 일은 없습니다.

자연에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에는 살아가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냥 존재하는 생명체는 없습니다. 그냥 거기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두 다 살아가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매일 조금씩, 비록 눈에 띄는 발전이 없다 할지라도 쉬지 않고 하다보면 어느새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됩니다.

오늘 고민만 하고 실천으로 옮기지 않는 사람은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고민만 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러나 변화는 고민한다고 일어나지 않습니다. 세상의 모든 변화는 작은 실천이 수없이 누적될 때 비로소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납니다. 재능을 재미있게 갈고닦다보면 아주 뛰어난 능력이 개발되며, 결국 그 누구도 해낼 수 없는 재주를 부릴 수 있게 됩니다. 할까 말까 망설일 때가 뭔가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시점입니다.

나를 키우는 물음표

나는 내 재능에 어떤 능력을 더해나가고 있는가? 혹시 재능이 부족하다고 불평불만을 터뜨리거나 고민만 하고 있지는 않은가? 재능을 더욱 빛내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가, 아니면 어떤 능력을 개발할지 오늘도 내일도 고민만 하고 있는가?

할까 말까 망설일 때가 뭔가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시점이다.

●● Start Again

내가 매일 반복하는 일이 나를 만든다.  지루한 반복이 어느 순간 반전을 일으킨다어느 날 갑자기 되는 일은 없다.

진지한 실천의 반복이  어느 날 갑자기 일어나는 것처럼 보일 뿐이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