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창권의원, 대표발의안 본회의 통과
송창권의원, 대표발의안 본회의 통과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0.12.1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
전국 최초로 일제 식민잔재 청산을 위한 근거 마련

송창권 의원(더불어민주당, 외도동․이호동․도두동)이 대표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 일제강점기 식민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안'이 15일 본회의를 통과했다.

송창권 의원은 “우리 사회는 아직도 유무형의 일제 식민잔재들이 많이 남아 있고 우리의 의식을 잠재적으로 지배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와 관련 타 지역에서는 일제 식민잔재 전수조사 및 연구용역 등을 통해 청산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우리 제주도정은 이에 대해 전혀 행동에 나서지 않고 있었다”며 조례제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지난 2019년 송창권 의원은 전국최초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일제강점기 식민 잔재 청산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청산위원회 구성 및 연구용역 등으로 교육계 내의 식민잔재 청산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조례 통과는 제주도내 전체의 일제 식민잔재 청산을 위한 근거마련과 함께 전국 최초로 광역자치단체 내 일제 식민잔재 청산을 위한 근거를 마련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송창권 의원은 “이제 법적 근거가 마련된 만큼 도내 일제 식민잔재 청산을 위한 조사와 함께 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의 도출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다”면서, “도는 이에 대한 업무를 전담할 부서 등을 지정해 지속적으로 식민잔재 청산을 위한 작업이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제주도의 적극적인 청산활동을 당부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