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제주관광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인공은?
코로나 시대, 제주관광의 미래를 이끌어 갈 주인공은?
  • 김연화 기자
  • 승인 2020.10.0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관광공사, 「2020 도전! J-스타트업」참가자 모집
-「제주 기반 혁신적인 관광 비즈니스」를 주제로 모집 공고
- 창업 후 7년 이내 창업기업(중소기업법인, 개인사업자) 대상
- 총 상금 1억원 규모, 기업 최대 5,000만원
- 제주관광공사, 국·내외 마케팅 채널 활용한 후속 지원 등
道-관광공사, 「2020 도전! J-스타트업」참가자 모집 홍보이미지
도-관광공사, 「2020 도전! J-스타트업」참가자 모집 홍보이미지

[서귀포방송/김연화 기자]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창업 후 7년 이내 기업을 대상으로 제주 기반 관광스타트업 발굴 프로젝트『2020 도전! J-스타트업』을 추진하며, 오는 10월 12일부터 10월 19일까지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프로그램은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관광시장을 슬기롭게 대처하고, 제주관광의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관광 스타트업을 발굴함과 동시에 도내 관련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획됐다.

『2020 도전! J-스타트업』의 공모 주제는 ‘제주 기반 혁신적인 관광 비즈니스’다.

세부내용은 ▴제주 지역자원을 소재로 지역민과 상생할 수 있는 관광 비즈니스 ▴4차 산업 혁신기술 및 새로운 아이디어의 접목을 통해 현 제주관광의 문제점을 해소하거나 국내․외 관광객의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는 관광 비즈니스 ▴미래 관광산업의 트렌드를 이끌어갈 수 있는 사업화 가능성이 높거나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는 관광 비즈니스다.

제주관광공사는 기존 ‘서류와 발표심사’ 절차와 함께 참여기업 비즈니스모델이 지역 업계와 상생·협력하면서 실제 성과 창출이 가능한지를 검증하고 보완하는 단계인 ‘비즈니스 빌드업’ 및 ‘피칭데이’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기업 발굴·육성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 모든 절차를 거쳐 선정된 기업은 제주관광공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제주 대표 관광 창업기업인 J-스타트업으로 지정되며, 총 상금 1억원, 기업 최대 5,000만원까지 받게 된다.

또한 기업의 서비스 런칭 시점부터 제주관광공사의 다양한 마케팅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특히 언택트 시대에 원활한 투자유치와 기업 홍보를 위해 비즈니스 피칭 영상 및 기업 홍보영상 제작도 지원 받을 수 있다.

본 공모의 신청 자격은 창업 후 7년 이내 기업(개인 또는 법인)이며, 신청을 원하는 기업은 모집 주제를 반영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서류와 발표심사, 최종 피칭데이 심사를 거쳐 5개사를 선정한다.

신청기간은 오는 10월 12일부터 10월 19일 17시까지며, 신청 방법은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내 ‘알림마당' 공지사항’을 통해서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 후 관련서류와 함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현 제주관광의 문제점을 해소하고, 특히 코로나19 상황의 위기극복을 위한 혁신적인 관광 서비스를 기대한다”며, “제주관광공사는 선정된 창업 기업들이 만들어 낸 제주관광 비즈니스 모델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미래 제주관광을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부내용은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내 공지사항 참조, 문의사항은 제주관광공사 (064-740-6923, 6925)하면된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