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 장수익 기자
  • 승인 2020.09.28 2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힘찬북스 신간
누구든, 반드시 성공하는 퍼스널 브랜딩 공식!
세상의 중심에서 소통하게 만드는 브랜드 메이킹 전문가
조연심이 던진 원샷, 원킬 성공 브랜딩 공식!
조연심의 신간 <퍼스널 브랜딩에도 공식이 있다>

■ 한 단어로 세상을 점령하라. 성공한 브랜드가 되는 한 마디!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가장 빠르게 연결되도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개인화된 쇼핑경험을 서비스한다.”

제프 베조스가 1994년 시애틀에 설립, 약 3억 명의 가입자와 19년 매출 2805억 달러를 달성한 ‘아마존’이 내건 슬로건이다. 거대 공룡기업 ‘아마존’을 이 한 줄의 메시지로 정의할 수 있다. 이 완성된 한 문장에 아마존의 비전, 열망, 강점, 미래 등이 드러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메이킹 전문가인 저자는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퍼스널 브랜딩 컨설팅을 통해 기업과 개인과 개업이 자신을 설명하는 메시지를 정의하는 것이 영향력을 키우는 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한다.

남다른 성과를 얻고자 하는 것은 어느 영역에서 일하는 사람이든 갈망하는 것이다. 중요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을 제대로 한 번에 넘어뜨리는 것이 성공하는 길일 것이다.

이 말은 성공하는 ‘브랜드’가 되려면 아마존의 슬로건처럼 짧고, 강력하게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저자는 이를 ‘원샷 메시지’라고 정의하고 성공적인 브랜딩을 위해 창안한 공식을 전하고 있다.

■ 짧지만 완전한 원샷 메시지, FAB 하라!

마케팅에서 셀링 포인트를 정리할 때 사용하는 용어 중에, 특징, 장점, 이익이 있다. 특징을 정의하고, 차별화되는 강점을 통해 어떤 서비스를 해줄 수 있는지 어필하고, 소비자(상대)가 얻게 될 혜택에 대해 약속하는 내용을 말한다.

저자는 이 FAB를 이용한 완성된 한 줄의 메시지로 만들면 귀에 꽂히는 원샷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원샷 메시지를 작성하다 보면 자신의 현재 위치에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알게 되기 때문에 목적지로 가는 명료한 경로 설정이 가능해진다. 자신의 장점이 아무리 많아도, 그걸 표현할 방법을 모른다면 비즈니스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그렇기에 아무 격식 없이, 아무 준비 없이, 아무 때고 자기를 소개할 수 있는 강력한 한 문장이 필요하다.

원샷 메시지를 완성하는 단 하나의 브랜드 언어는 3단계 문장 공식을 거친다.

“무엇을 하는 사람” 인지 정의하고,

“무엇을 할 것인지” 어필하고,

“무엇을 줄 것인지” 약속하라!

브랜드 영향력은 강력한 한 마디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한 번 들으면 귀에 꽂히는 강력한 자기 문장은 단번에 완성되지 않는다.

_본문 중에서

자기증명의 시대, 정보가 흘러넘치는 시대에 누구나 기억하는 브랜드로 설 기회는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경쟁력이 없는 것도 아니고, 가지고 있는 능력이 충분함에도 왜 지나가는 행인 1로 취급받고, 빼곡한 간판에 적혀 보이지도 않는 브랜드가 되었는가. 성공하려면 성공의 법칙을 따라야 하고, 브랜드가 되려면 한 줄, 한 문장으로 ‘FAB’ 해야 한다. 내가 누구이고, 무엇을 하며, 어떤 이익을 줄 수 있는지, 강력한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면 이미 성공한 ‘브랜드’가 된 것이다.

■ 누구나 빈 페이지에서 시작한다

“지식소통가 조연심은 당신의 브랜드가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코칭하여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 그 중심에 가도록 돕는다”

저자가 퍼스널 브랜딩 분양에서 인지도와 영향력을 갖추며 스스로를 정의한 한 문장이다.

개인과 기업이 브랜드가 된다는 것은 자신의 비전과 강점을 비롯한 모든 것이 표현되고 이것이 그대로 브랜드가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정의하는 원샷 메시지를 갖지 못하는 것은 어떤 식으로 표현해야 할지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신을 표현할 문장을 만들고 문장대로 실천해 나가면 힘이 생기고 이것이 바로 브랜드 파워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왜 원샷 메시지가 필요한지, 그 메시지에 무엇을 담아야 하는지, 어떻게 하면 자신만이 특별한 메시지를 만들 수 있는지를 말하고 그와 더불어 성공한 브랜드가 되기 위한 마케팅 전략도 소개하고 있다.

자신을 소개할 한 줄 메시지가 없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누구나 처음은 있고 누구나 빈 페이지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FAB에 충실한 한 문장을 만들면 성공을 위한 모든 것을 채울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소개>

"지식소통가 조연심은 당신의 브랜드가 세상과 소통할 수 있도록 코칭하여 세상을 움직이는 영향력의 중심에 가도록 돕는다”

이 문장은 지은이 조연심이 누구인지 정의하고, 강점을 어필하고, 혜택을 약속하는 한 문장으로 된 자기소개이며 이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모든 것이다.

‘놀고, 먹고, 글 쓰며 살고 싶다’라는 소박한 꿈을 꾸며 지식소통가로 불릴 때 가장 행복하다. 모든 사람은 ‘지식’이고, 그들을 적재적소에 연결할 때 조연심은 그것을 ‘소통’이라 부른다. 스스로를 고용하고 해마다 새로운 책을 내고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온·오프라인에 연결시키며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온 지 12년째, ‘조연심’은 자신의 이름 그대로를 브랜드로 만들었다.

개인 브랜딩 전문가로 수백 명의 사람들이 자신만의 퍼스널브랜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왔다. 퍼스널브랜딩그룹 MU 대표이사, 작가, 강사, 토크쇼 MC, 칼럼니스트로 활약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리더들의 개인 브랜딩을 컨설팅하고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로까지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현재 네이버 오디오 클립 ‘당신브랜드연구소’를 운영하며 바이오융합플랫폼 ‘산타바이오’ 대표이사와 사단법인 ‘출산육아교육협회’ 홍보국장을 역임하고 있고, ‘엄마마켓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며 틈틈이 브랜드 특강과 컨설팅, 방송 활동을 하며, 여성 및 청년, CEO들의 멘토로도 활약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나를 증명하라>, <과정의 발견>, <300프로젝트(공저)>, <나는 브랜드다>, <여자, 아름다움을 넘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퍼스널브랜드로 승부하라(공저)>, <여자의 자존감(공저)>, <나의 경쟁력(공저)>, <M리더십>이 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