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의료계 진료거부 중단 촉구”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의료계 진료거부 중단 촉구”
  • 박은교 기자
  • 승인 2020.08.31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대병원, 서귀포의료원, 제주한라병원, 한마음병원 등 6개 병원 포함돼
- "제주지역 병원의 전공의, 전임의들의 신중한 판단 촉구

[서귀포방송/박은교 기자]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양영식)는 31일 오후 3시 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료계 진료거부 중단을 촉구했다.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 의료계 진료거부 중단 촉구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도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 의료계 진료거부 중단 촉구

이날 기자회견은 홍명환(부위원장), 김경학, 김대진, 고은실 의원이 함께 했다.

보건복지안전위원회는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정부의 4대 의료정책인 의과대학 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면서 8월30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결정했다"며 "서울과 경기도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고, 제주도에서도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일촉즉발의 순간을 맞이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8월28일 오전 10시를 기해 전공의와 전임의를 대상으로 업무개시명령을 전국으로 확대했고, 제주대병원, 서귀포의료원, 제주한라병원, 한마음병원 등 6개 병원도 포함돼 있다"며 "제주지역 병원의 전공의, 전임의들의 신중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의료계는 '국민의 목숨줄을 쥐고 파업한다'는 비판 여론에 직면해 있다"며 "의료계 진료거부와 휴진은 환자의 진료수급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보건복지안전위는 "의사들의 업무중단으로 응급환자가 사망하고, 중증환자들의 치료가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해서는 안된다"며 "의료계는 정부와 열린 자세로 논의해야 하고, 의료현장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국민 모두가 공공보건의료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책임 아래 경쟁력있는 지역공공의료 기관이 확충되고, 제주의 경우 공공보건의료가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대유행이 감지되는 위중한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은 우리 모두 합심해 협력하는 것"이라며 "대한전공의협의회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의료현장에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귀포방송을 응원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이 서귀포방송에 큰 힘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